시편을 나름 '연구' 중입니다. '묵상'한다고 하는 편이 더 낫겠네요. 시편에서는 의인과 악인이 뚜렷하게 등장하고 그 운명이 서술됩니다. 의인은 정해진 상급을 받고 악인은 멸망을 당한다는 이야기가 반복적으로 서술됩니다.
헌데 선은 악을 저지를 수 없습니다. 선은 파괴하거나 무너뜨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완성하고 돕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선의 내면에는 '정의'가 흐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의가 바로 악인에게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악인에게 '정의'라는 것이 적용되면 악인은 자신이 저지른 악을 되받게 됩니다. 그리고 시편에서 반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바로 악인이 날을 세운 그 칼로 스스로 망한다는 전개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그들의 칼은 자기들 가슴을 꿰찌르고" (시편 37,15)
결국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너희가 되어주는 그 되로 되받는다는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의로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미래에 받게 될 벌도 상도 모두 우리가 현재 행하는 것들의 결과물들일 뿐입니다.
지금은 좀 힘들어도 악을 견디고 악에 악으로 맞서지 않고 도리어 자비를 베풀고 축복을 빌어 주고 기도해 준다면 우리가 베푼 선은 고스란히 하느님으로부터 우리에게 다시 선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 현세에서는 상당히 손해를 보는 느낌이겠지만 결코 손해일 수가 없는 것이 시편 안에서는 '영원' 안에서 바라보는 시간이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악인이 아무리 활개를 치더라도 금방 사라질 존재가 되는 것이지요. 영원에 비하자면 그렇다는 말입니다. 악인이 100세를 살면서 세속적인 온갖 영화를 누린다 할지라도 그들은 결국 죽고 나면 멸망해 버리는 것입니다.
"이제 조금만 있으면 악인은 없어지리라." (시편 37,10)
시편을 읽는 방법은 바로 그 초월성에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드높이지 않고서는 시편은 아리송한 구절들로 잔뜩 이루어진 허무맹랑한 소리로 밖에는 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을 드높여서 하느님 가까이 두면 시편은 의인에게는 희망을, 그리고 악인에게는 경고를 제시하는 아름다운 영적인 글이 됩니다.
물론 악인들은 시편을 읽지 않겠지만 말이지요.
댓글
여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