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을 지키는 것이 제물을 많이 바치는 것이고, 계명에 충실한 것이 구원의 제사를 바치는 것이다. 은혜를 갚는 것이 고운 곡식 제물을 바치는 것이고, 자선을 베푸는 것이 찬미의 제사를 바치는 것이다. 악을 멀리하는 것이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고, 불의를 멀리하는 것이 속죄하는 것이다. (집회 35,1-5) 여전히 우리는 ‘제사’의 개념을 물리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는 몇 개를 얹어야 하고 십자가의 위치는 어디여야 하며 십자가는 사제를 보아야 하는가 신자를 보아야 하는가 하는 식의 요소들이지요. 우리는 그러한 것들을 꼼꼼하게 챙기려고 하고 그것이 어긋나면 큰일이라도 날 듯이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일들은 ‘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물을 제 자리에 두는 것은 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그러한 것들은 ‘돈이 넉넉한 이들’에게는 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가난한 이들은 그러한 것들을 챙길 여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는 제대로 된 기도상을 마련할 여유자금이나 공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 집회서의 저자는 우리에게 ‘핵심’ 가르침을 전합니다. 정말 너무나 알짜배기라서 여러분들이 많이 많이 알아 두었으면 하는 가르침입니다. 집회서의 저자는 내적인 가치들로 드리는 진정한 제사를 설명합니다. 우리는 구약이 마치 옛 것인 양, 이제는 쓸모없는 가르침인 양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집회서의 저자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명백하게 드러냅니다. 우리는 오늘날에도 제물을 많이 바치고 있으니 바로 ‘미사 예물’이나 ‘봉헌금’과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제물은 그러한 외적 자산을 내다 바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율법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여기서 ‘율법을 지킨다’는 의미는 올바로 새겨야 합니다. 그것은 법적 규정을 빠짐없이 지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을 올바로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안식일에 병자를 치유하신 것과 같이 우리는 율법의 본질, 즉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