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을 기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의인이 살아갔던 뜻을 고스란히 이어 받아 오늘날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의인이 입었던 옷을 입고, 그 의인이 머물렀던 곳에 살며, 같은 외적 생활방식을 유지한다고 해도 정작 그 의인의 삶을 닮지 못하고 악을 저지르면 소용없는 일이 됩니다. 마치 성소주일에 어떤 말썽쟁이 꼬맹이가 수단을 입었다고 해서 그가 신학생이 되는 것은 아닌 것과 같습니다. 가장 본래적인 의미의 성지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고 활동하시고 돌아가신 곳을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과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한국에도 성지가 수두룩합니다. 그것은 예수님을 따라 살겠다고 하다가 피를 흘리며 죽어간 한국의 순교 성인들 때문에 그렇습니다. 취지는 당연히 순교자의 삶을 본받자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취지대로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사실 한국의 성지 개발을 순진한 눈으로 봐 주기엔 조금은 곤란한 면이 있습니다. 당장 본당마다 이루어지고 있는 성지 순례를 관찰해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본당도 조만간 성지순례를 가겠지만 그 성지 순례라는 것이 진정으로 성지를 순례하는 것인지, 아니면 성지 순례를 빌미로 해서 소풍을 다녀오는 것인지는 사실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성지 역시도 비슷한 취지로 개발되고 있는 셈입니다. 정말 순교 신앙의 발자취를 따라서 사람들이 그것을 느끼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도록 개발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수많은 본당 소풍 계획의 일환으로 나들이 갈 곳을 개발하고 있는 것인지는 잘 성찰해야 할 부분입니다. 사실 오늘날 다른 소풍의 기회는 많습니다. 헌데 굳이 성당에서 하는 성지순례까지 여느 소풍과 똑같은 것으로 바꾸어 버리는 것이 합당한 일일까요? 교회는 조금씩 세상에 양보해왔고 어느새 세상과 똑같아져 버렸으며 이제는 세상보다 더한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교회가 짠 맛을 잃으면 거리에 버려져서 사람들에게 짖밟히는 법입니다. 예수님과 교회의 수많은 성인들, 그리고 우리나라의 순교 성인들은 신앙 때문에 현세의 좋은 것들을 빼앗겨 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