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록은 예언의 책입니다. 예언은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운동을 안하고 음식을 잘 챙겨먹지 않는 사람의 건강은 어떻게 될까요? 망가질 것은 뻔한 이야기입니다. 거기에 술까지 과하게 마시고 운전까지 한다면 훗날 무슨 일이 있어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의 예언은 이를 보다 넓게 확장하고 나아가 하느님의 뜻을 우리에게 드러냅니다. 즉 우리의 구원과 연계되어 하느님의 뜻 안에서 실제로 일어날 일을 우리에게 전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의 예언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고 우리의 실제 삶과 연계해서 묵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양을 입고 발밑에 달을 두고 머리에 열두 개 별로 된 관을 쓴 여인
태양은 낮을 비추는 밝은 빛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가장 밝은 빛이신 하느님의 은총을 상징합니다. 성모님은 하느님의 은총으로 감싸여 계신 분이시고 이는 천사의 인사에서도 나타납니다. '은총이 가득하신 이여' 우리 역시도 하느님의 은총을 입고 살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훗날 하늘 나라의 잔치상 앞에서 입고 있는 '예복'이 될 것입니다. 은총은 믿음을 통해서 얻고 따라서 우리가 지닐 흰 옷은 우리의 믿음의 옷이자 하느님의 은총의 옷이 될 것입니다. 믿는 이는 은총 안에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달은 어둠을 밝히는 빛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빛과 어두움이 공존하는 세상입니다. 그리고 그런 어두움 가운데에서 세상 사람들에게 빛을 전하는 존재는 바로 교회입니다. 성모님은 교회에 발을 딛고 서 계십니다. 그리고 그 교회의 어머니로서 교회를 돌보십니다. 우리도 이 지상을 살아가는 동안 교회에 머물러야 합니다. 비록 태양처럼 흠없고 밝은 빛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두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식별력을 선물받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회가 있기에 아직도 우리는 신앙의 삶을 살아갈 힘을 얻는 것입니다.
별은 밤하늘에 반짝이는 이정표의 역할을 합니다. 수많은 성인과 성녀들의 삶의 모범은 때로 어두운 시대를 밝히는 빛이 되었고 마치 뱃사람이 하늘을 보고 길을 찾듯이 그들에게 삶의 지침을 내려 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도들은 사람들의 목자가 되어 수많은 사람들을 예수님께, 하느님께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도들의 후계자들인 주교들과 주교를 돕는 사제단은 여전히 길잡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수많은 성인들은 고유한 카리스마로 수도 공동체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남아 있는 수많은 수도 공동체들은 세속에 신음하는 이들에게 잔잔한 빛을 던져주며 길잡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산통은 기쁨을 예비한 고통입니다. 교회는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영원한 생명의 나라인 하늘 나라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우리는 이 땅에서 신앙 안에서 영원한 탄생을 준비하며 누구나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고통은 무의미한 고통이 아니라 분명한 희망을 지닌 고통입니다. 우리는 모두 하늘 나라에서 다시 태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제는 반대편을 조금 살펴봅시다.
크고 붉은 용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존재이고 폭력을 행사하는 존재입니다. 그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을 복종 시킵니다. 이는 세상의 힘, 즉 권력과 명예와 돈을 의미합니다. 그런 세속 권력은 사람들을 죽음의 두려움으로 복종시키고 괴롭힙니다.
그런 용에 달려 있는 일곱 머리와 열 뿔, 머리마다 씌워진 관은 바로 지적인 영리함과 세속적 권능, 세속적 명예를 의미합니다. 아무리 신앙인이 비둘기처럼 순박하고 뱀처럼 영리하라고 해도 세상의 영악함 앞에 둔감할 때가 많습니다. 세상은 자신의 이성적 사고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뿔의 권능을 지켜 나갑니다. 세상 안에서 아귀다툼을 하는 모습을 조금만 지켜봐도 이 날이 선 싸움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세상 안에서 얻어지는 명예에 모든 것을 걸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들은 하느님으로부터 얻어지는 은총이나 영원한 생명 따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이 용은 꼬리로 하늘의 별의 삼분의 일을 휩쓸어 버립니다. 순진한 신앙인은 세속의 유혹에 빠져 땅으로 던져지는 것입니다. 정신을 차리고 깨어있지 않으면 유혹은 순식간에 우리를 낚아채 버릴 것입니다. 하늘의 별이던 이들도 떨어지는 판인데 일반 사람들에게 그 유혹은 더욱 강하게 펼쳐질 것입니다. 오늘날 수많은 사제들과 수도자들이 환속하는 시대입니다. 용은 사실 모든 시대를 통틀어 이런 타락을 이끌어 왔습니다. 헌데 그것도 자신의 꼬리로만 한 일일 뿐입니다. 아직 본론은 시작도 하지 않은 셈입니다. 하느님께서 한계를 설정하지 않으시고 우리를 보호하지 않으셨다면 우리는 어쩌면 거의 대부분 용의 공격에, 즉 세속의 공격에 휩쓸려 갔을 것입니다.
이 용은 해산 하는 여인 앞을 지켜보면서 그 아이를 삼켜 버릴 작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용의 영리함과 교묘함보다 하느님의 뜻과 은총이 우선합니다. 결국 아이는 태어났고 여인은 광야로 달아나 주님이 마련한 처소에 들어갑니다. 그렇게 우리는 그 여인의 승천을 기념합니다.
칼에 칼로 맞설 수 없습니다. 그러면 둘 다 멸망하게 됩니다. 죄악에는 은총으로 맞서야 합니다. 우리 역시도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광야에 몸을 피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속의 유혹과 공격에 같은 세속적 방식으로 대응하려고 하면 우리에게 남은 운명은 멸망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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