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는 그 내용을 살펴보면 굉장히 살벌합니다. 교회의 여러 타락상을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무엇보다도 하느님의 종의 모습을 다룬 예언서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그 가운데 교회의 바람직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공정을 지키고 정의를 실천하다 - 실존적인 교회
교회는 공정이 이루어지고 정의가 실현되어야 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누가 대신해 주어서 교회 안에 늘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교회에 참여하는 우리들이 지키고 실천해야 하는 것입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이를 망각하고 흔히 교회에 실망했다고 하면서 교회를 떠납니다. 교회 안에 생각처럼 공정과 정의가 없다는 이유를 대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공정과 정의의 실현의 주체는 추상적인 어떤 존재가 아니라 바로 우리 자신들입니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영역에서부터 공정과 정의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야 합니다.
구원이 가까이 왔고 의로움이 드러나리라 - 희망의 교회
우리는 현세를 목적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아닙니다. 우리가 현세에서 성실하게 살고 심지어 희생까지 하는 이유는 다가올 영원의 삶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현세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하고 성실히 살아도 우리는 박해받을 수 있고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공정과 정의를 지키기 때문에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진정한 목적지는 언제나 영원에 두고 우리는 희망의 가치를 품고 살아가야 합니다.
주님을 섬기고 주님의 이름을 사랑하며 주님의 종이 되려고 주님을 따르는 이방인들,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고 나의 계약을 준수하는 모든 이들 - 사랑의 교회
앞서 공정과 정의라는 가치가 있지만 그 가치의 가장 근간에는 결국 '주님'이 있습니다. 우리는 창조주이신 하느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뒤따르려고 애쓰는 이들입니다. 이것이 교회의 구성원들의 기본 조건입니다. 심지어는 '이방인들'도 주님을 따르기만 한다면 절대로 배제되지 않습니다. 교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은 외적 자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사랑하는 내면으로 온전히 일치하고 하나되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천주교 신자라도 내면적으로 하느님에 대한 일치와 사랑이 없다면 그는 결국 주님의 나라에 받아들여지기 힘들 것입니다. 반대로 지금은 교회 구성원이 아니라도 그 내면에 하느님을 향한 진실한 사랑이 존재한다면 그들의 구원에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주님이 내리신 당신의 계명과 계약을 성실하게 지키게 됩니다. 그 계명은 형식적이고 율법적 틀이라기 보다 참된 의미의 사랑입니다.
나는 그들을 나의 거룩한 산으로 인도하고 나에게 기도하는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하리라 - 배움의 교회
우리는 신자가 되는 순간 멈추어 버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평생을 두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길이 열립니다. 성경은 하느님께로 나아가는 영혼의 여정을 산을 올라가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예수님도 곧잘 기도하시기 위해서 산으로 가시곤 하셨습니다. 산은 오르는 데에 힘겨운 곳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오르고 나면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의 상쾌하고 시원한 체험은 산을 오르는 보람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일상에서도 하느님을 따라 성실하고 꾸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산을 올라야 합니다. 그래야 그분의 집에서 누리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세속의 쾌락에 젖어서 바닥을 기어다니는 사람들은 성화의 체험의 기쁨을 절대로 누릴 수 없습니다. 그들은 곧잘 성실한 삶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비아냥대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산을 직접 올라본 사람이라면 그 여정을 가고 있는 이들에 대한 진심어린 존경이 우러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여정의 마지막에는 기쁨이 있습니다. 이 기쁨은 세상이 주는 쾌락과는 차원을 달리합니다. 이 기쁨은 영혼의 성화에서 오는 진정한 안정감과 보람입니다.
그들의 번제물과 희생 제물들은 나의 제단 위에서 기꺼이 받아들여지리니 - 희생의 교회
하늘 나라의 기쁨을 맛 본 이들은 이 기쁨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진정한 의미의 번제물과 희생 제물을 바치기 시작합니다. 무언가 돈을 갖다 바치거나 엉뚱한 것을 교회에 바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바로 자신의 의지를 온전히 하느님 앞에 내어놓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하느님께서는 그런 그들의 영혼을 기쁨의 번제물과 희생 제물로 받아들여 일을 시작합니다. 가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정 안에서, 사회의 특정 영역에 속한 사람이라면 그 영역에서 하느님은 자신을 바치는 이들을 통해 당신의 일을 시작하십니다. 낮춰지고 겸허한 마음이야말로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진정한 제물입니다.
나의 집은 모든 민족들을 위한 기도의 집이라 불리리라 - 기도의 교회
기도라는 행위는 현실성을 넘어서는 행위입니다. 사실 현실을 살아가는 데에 '기도'라는 것은 그 어떤 구체적인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간과 노력을 빼앗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초자연'과 맞닿아 살아가는 신앙인들에게 기도는 진실로 소중한 행위가 됩니다. 기도는 하느님과의 만남의 시간이며 그분에게서 '은총'이라 불리는 초자연적인 힘을 얻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거처, 즉 진정한 성전은 바로 기도를 위한 집이 됩니다. 그리고 그 거처는 물리적인 특정 건물의 공간이 아니라 바로 성령께서 머무르시는 우리 자신이 성전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에 우리는 하느님의 거룩한 성전이 되고 앞서 서술한 교회의 특징이 되는 모든 일들을 성실하고 책임감있게 수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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