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어떤 사제가 좋은 사제인가?




우리는 모세에게서 하느님의 일을 하는 사람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오늘 민수기 안에서 드러나는 모세의 모습을 몇 가지로 모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사람들의 비방입니다. 우리는 흔히 좋은 사제는 사람들의 칭찬을 듣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늘 독서에서 우리는 모세가 사람들에게 그것도 가장 가까운 미르얌과 아론에게서 비방을 듣는 장면을 목격합니다. 그 비방은 그들의 '시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건 그들이 하는 말에서 잘 드러납니다.

"주님께서 모세를 통해서만 말씀하셨느냐? 우리를 통해서도 말씀하시지 않았느냐?"

그들의 이 비방에 대해서는 훗날 진실이 드러납니다. 그들의 죄의 결과물이 미르얌에게 닥쳐오면서 말의 진실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들은 공연한 비판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사제직의 하나의 특성을 드러냅니다. 사제는 모든 사람의 관심의 중심에 있으면서 그와 동시에 많은 적대감의 대상이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기분이 좋을 때에는 좋은 말을 해주다가도 자신의 이익과 상반되는 일이나 사건을 마주할 때에는 사제에 대해서 비방을 서슴지 않습니다.


오히려 칭찬만 받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를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는 하느님의 뜻에 맞는 사제이기보다 사람들의 환심을 사려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참된 사제는 자신의 부족함 가운데에서도 하느님의 뜻을 따르고 선포하려고 애를 쓰고 그 자연스러운 결과로 비방을 받게 됩니다.


물론 혼동하지는 맙시다. 자신의 어두움의 결과물로 비방을 받는 것을 마치 십자가의 짐을 지고 있는 양 꾸며대는 사람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좋은 사제는 성실하고 책임있는 사명의 수행 가운데에서 비방을 받게 됩니다.


둘째는 겸손입니다. 성경은 숨김이 없습니다. 모세라는 사람은 매우 겸손하였고 땅 위에 사는 어떤 사람보다도 겸손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겸손에 대해서 올바른 고찰이 필요합니다. 무턱대고 자신을 낮추는 것이 겸손이 아니라는 것은 누차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겸손은 하느님 앞에 서 있는 자신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드높으심 앞에 서 있기에 그분의 명령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고 반드시 이행해 나가야 하는 소명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오히려 세상 안에서 강단있는 모습을 드러냅니다. 겸손은 사람을 유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강하게 만듭니다. 하느님 앞에서 겸손하기에 하느님이 강하심을 신뢰하는 것이고 그 강하심 안에서 세상에서 다가오는 어떤 소명이라도 기꺼이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겸손한 사제를 오해합니다. 왜냐하면 그의 영혼의 겸손의 외견은 오히려 딱딱함으로 비춰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하느님께서 생명의 주인이시고 따라서 우리는 하느님이 주인이신 생명을 수호해야 합니다. 그런 와중에 하느님 앞에 겸손한 사제는 교회의 가르침을 굳건히 선포하고 지켜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그의 모습은 외적으로는 양보 없는 무대뽀로 비춰질 것입니다. 겸손은 커녕 자신의 생각에 고착화된 교만한 사람으로 비춰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는 하느님 앞에 겸손한 사람입니다.


셋째는 자신을 공격한 사람을 위한 기도입니다. 거룩한 사제는 최종적인 사건의 결말을 미리 앞당겨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악인을 위해서 기도해 줄 수 있는 영혼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세는 자신을 비방하다가 악성 피부병에 걸린 미르얌을 고쳐 달라고 하느님께 청합니다. 하지만 악인은 자신의 어두움을 고발하는 의인을 위해서 절대로 기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도라는 것 자체가 사실 무엇인지 모를 가능성이 큽니다. 그들이 하는 기도는 위선적이고 거짓스런 형식의 기도일 뿐, 누군가를 위해서 진정으로 기도하는 자세는 찾아보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의인은 악인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그들의 구원을 위해서 매일같이 희생하고 기도합니다.


이것이 민수기의 모세의 모습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사제의 세가지 단편입니다. 이는 하나의 장면일 뿐입니다. 사실 좋은 사제는 냇가에 심어진 나무와 같아 늘 잎이 푸르고 그 열매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구원을 선물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사제를 신뢰하고 그 옷자락 술에 손이라도 댈 수 있다면 그는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