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마태 3,11)
불이라는 것이 표상하는 것은 두 가지로서 '정화'와 '태움'을 의미합니다. 즉 긍정적이고 바른 것들은 불을 통해서 더욱 더 순수하게 되는 것이고 반대로 불순물들은 불을 통해서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을 통해서 받는 세례는 바로 우리 영혼의 참된 세례를 의미합니다. 즉 영혼 안에 존재하는 하느님을 향한 정신을 더욱 새로이 하여 순수하게 되고 반대로 세상의 것을 탐하는 찌꺼기들을 정화시키는 것이지요.
그것은 불로 단련을 받고도 결국 없어지고 마는 금보다 훨씬 값진 여러분의 믿음의 순수성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밝혀져, 여러분이 찬양과 영광과 영예를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1베드 1,7)
심판 날에 모든 것이 드러나기 때문에 저마다 한 일도 명백해질 것입니다. 그날은 불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저마다 한 일이 어떤 것인지 그 불이 가려낼 것입니다. (1코린 3,13)
물의 세례는 외적 표지로 이루어져 우리의 옛 죄를 씻어내는 작업을 하지만 이 성령과 불로 받는 세례는 보다 내밀한 영역에서 우리의 의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분별해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 결과물은 확실해서 이 주님의 세례를 받는 이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분명한 열매를 맺게 됩니다. 즉 영혼들을 하느님께로 이끄는 일을 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