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질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장에는 양떼가 있고 주위로 울타리가 쳐져 있고 바깥에는 이리떼가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질서대로 움직이지 않으니, 목장에서 벗어나 길을 잃은 양이 있고, 울타리 안으로 들어와 양들을 공격하는 이리가 있기도 합니다. 질서를 회복하는 것은 벗어난 양떼를 모아들이고 이리떼를 쫓아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목자들 가운데에는 주님의 양떼를 파멸시키고 흩어버리는 목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일을 하지 않는다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그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을 하면서 양들의 유대를 끊고 어둠의 요소를 끌어 들여 선한 양들을 흩어 버리곤 합니다.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참된 목자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을 통해서 그분이 어떻게 일하셨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분은 선한 영혼들에게 빛을 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마음 속에 탐욕과 이기심이 가득한 이들, 사람들을 이간질 시키고 교만에 사로잡힌 이들에게 반대를 받으셨습니다. 이것이 질서를 회복하는 길입니다. 그저 단순히 모든 사람에게 좋은 이미지를 내비치는 것이 좋은 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거짓 예언자들이 하는 일이고 그들은 바로 그러한 모습을 통해서 역으로 울타리 안에 이리떼를 끌어들여 선한 양들이 쫓겨나게 만들기 일쑤입니다.
어린 아이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올바로 구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쁜 것을 좋은 것인 줄 알고 입 속에 집어넣기도 합니다. 우리가 바로 믿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별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좋은 것을 나쁘다 하지 않고 나쁜 것을 좋다고 하지 않게 됩니다.
내가 그들을 돌보아 줄 목자들을 그들에게 세워 주리니, 그들은 더 이상 두려워하거나 당황하지 않고, 그들 가운데 잃어버리는 양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아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