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놀러간 친척집에는 치와와라는 강아지가 있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귀여운 동물을 좋아하듯이 나역시도 그랬다. 헌데 어느날 찾아간 친척집에서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치와와가 코너에 몰려 앞다리를 들고 벌벌 떨고 있었고 그 앞에서 친척 어른이 고함을 지르고 있었다. 뭘 하는 거냐고 물으니 ‘교육’을 시키는 중이라고 했다. 강아지가 집안에 싸 놓은 똥을 두고 그렇게 하면 안되는 거라고 혼쭐을 내는 중이었다.
그때 당시만 해도 그러려니 생각했다. 그 모습을 쳐다보는 마음의 아픔을 견뎌가면서 어른들이 그렇다고 하니 그런 줄만 알았다. 헌데 이제 내가 어른이 되어 다시 그 장면을 곱씹어 생각해보니 그건 그 어른의 미숙함에 불과한 일이었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수많은 방법 중에 호통과 질책과 공포를 쓰고 있었던 것이다. 말을 들으면 넘어가고 말을 듣지 않으면 사정없이 혼을 내는 방식… 하지만 어린 시절의 내 마음이 그 장면에 대한 다른 해석을 하고 있던 중이었다. 이건 좋지 않은 장면이라고 말해주고 있었고 다른 방식이 있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었지만 어린 나의 마음은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몰랐다. 나 역시도 미숙한 어린아이에 불과했기 때문이었다.
어쩌면 우리에게서 일어나는 적지 않은 수많은 요소들이 이렇게 흘러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서로의 미숙함이 또다른 어두움을 양산해 내고 그 어두움으로 피해를 보는 무죄하고 나약한 이들이 존재하게 되는 구조. 그래서 신앙인들이 필요하다. 신앙인들은 십자가로부터 사랑을 배워 다른 이들을 구해 내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질책과 힐난은 어떤 잘못을 당장 멈출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그 내면 안에 무언가 부당하고 억눌린 느낌을 만들어내고 그것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꾸준히 남아 어떤 성향, 또는 성격을 만들어내게 된다. 미숙함을 사랑으로 보듬어 스스로 분별하고 고치게 되는 것과 미숙함을 일단 ‘정지’ 시켜 놓은 사람의 훗날의 모습은 완전히 다르게 된다.
우리는 완벽한 이들이 아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그러하시고 우리는 서로 하나가 되어야 하고 서로의 발을 씻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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