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시기


나와 같은 길을 가지 않고 같은 영역에 속하지 않은 이가 잘 되어 가는 것에 대해서 내 마음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에게는 ‘시기’를 느낄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대가 잘 된다는 의미는 하느님에게 한 걸음 더 나아간다는 것이며 그가 그렇게 하느님에게 한 걸음 더 나아가면 그 아름다운 은총이 자신에게도 주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기는 세상의 자녀들의 몫입니다. 세상의 자녀들은 서로 시기하고 또 빛의 자녀들을 시기합니다. 세상의 자녀들이 진정으로 기쁨을 느끼는 순간은 오직 자신에게 이득이 되고 자신의 명예가 높아지고 자신의 권력이 확장될 때입니다. 그들은 절대로 타인의 기쁨에 진정으로 동참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매 순간 이 ‘시기’의 악덕이 마음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지요.

세상의 자녀들은 타인의 잘 됨을 시기하고 그것을 무너뜨리고 파괴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해야 자신이 그나마 가진 초라한 것이 돋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미 성경에서 말하고 있듯이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것마저 빼앗기데 될 것이고 어둠 속에 던져져 가슴을 치며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

나에게 잘못을 행한 이에게 반감으로 드러나는 분노라는 감정과 달리 이 시기라는 것은 그 정도가 더 심한 반감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시기하는 대상은 나에게 행해진 악이 아니라 상대가 얻게 된 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기하는 이들의 죄는 크고도 큽니다. 그러나 그들은 외적으로는 고상한 모습을 유지할 것입니다. 그들의 악한 의도를 감추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자신들이 악을 당해서 처지가 무너져 있다면 그런 이들이 꺼내는 분노는 이해할 만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시기’라는 것은 전적으로 악일 뿐입니다. 기쁜 일을 겪는 이들과 함께 하지 못하는 어둠이며 자신이 만들어낸 지옥일 따름이지요.

좀 심한 표현을 쓴다고 놀라지 마십시오. 그러나 이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인지 사람들은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하느님을 따르겠다고 나선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일어나는 시기는 참으로 지독한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따른다고 착각하고 있는 그리스도와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한 몸입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하나의 몸이지요. 그러나 시기는 우리를 산산조각 내고 맙니다. 시기는 멀쩡한 지체들을 부패하고 썩게 만들어 서로 갈라지게 만듭니다. 시기하는 마음은 언제나 불화를 조장하고 이간질을 시도하고 결국 악을 행하게 되지요. 그러나 그들은 절대로 자신의 시기를 인정하려 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그들의 어두움은 얼마나 더 극심하겠습니까. 빛을 받아들여 자신의 어둠을 몰아내도 부족한 판에 빛마저 거부하니 말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껍데기를 쓸 수는 있어도 정작 그리스도는 거부하는 이들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취해야 할 합당한 자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들이 이토록 사악하니 그들을 멀리하고 피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무의미하게 됩니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평화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더한 선과 사랑과 축복으로 그들에게 다가서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마저 등을 돌리면 그들은 정말로 빛을 받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겸손과 온유와 친절과 인내로 무장하고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밀과 가라지는 세상 끝까지 함께 자라게 될 것입니다. 심판하시는 분은 하느님이시지 우리가 아닙니다. 우리는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원수도 사랑해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