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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와와 이야기



어린 시절 놀러간 친척집에는 치와와라는 강아지가 있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귀여운 동물을 좋아하듯이 나역시도 그랬다. 헌데 어느날 찾아간 친척집에서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치와와가 코너에 몰려 앞다리를 들고 벌벌 떨고 있었고 그 앞에서 친척 어른이 고함을 지르고 있었다. 뭘 하는 거냐고 물으니 ‘교육’을 시키는 중이라고 했다. 강아지가 집안에 싸 놓은 똥을 두고 그렇게 하면 안되는 거라고 혼쭐을 내는 중이었다.

그때 당시만 해도 그러려니 생각했다. 그 모습을 쳐다보는 마음의 아픔을 견뎌가면서 어른들이 그렇다고 하니 그런 줄만 알았다. 헌데 이제 내가 어른이 되어 다시 그 장면을 곱씹어 생각해보니 그건 그 어른의 미숙함에 불과한 일이었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수많은 방법 중에 호통과 질책과 공포를 쓰고 있었던 것이다. 말을 들으면 넘어가고 말을 듣지 않으면 사정없이 혼을 내는 방식… 하지만 어린 시절의 내 마음이 그 장면에 대한 다른 해석을 하고 있던 중이었다. 이건 좋지 않은 장면이라고 말해주고 있었고 다른 방식이 있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었지만 어린 나의 마음은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몰랐다. 나 역시도 미숙한 어린아이에 불과했기 때문이었다.

어쩌면 우리에게서 일어나는 적지 않은 수많은 요소들이 이렇게 흘러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서로의 미숙함이 또다른 어두움을 양산해 내고 그 어두움으로 피해를 보는 무죄하고 나약한 이들이 존재하게 되는 구조. 그래서 신앙인들이 필요하다. 신앙인들은 십자가로부터 사랑을 배워 다른 이들을 구해 내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질책과 힐난은 어떤 잘못을 당장 멈출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그 내면 안에 무언가 부당하고 억눌린 느낌을 만들어내고 그것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꾸준히 남아 어떤 성향, 또는 성격을 만들어내게 된다. 미숙함을 사랑으로 보듬어 스스로 분별하고 고치게 되는 것과 미숙함을 일단 ‘정지’ 시켜 놓은 사람의 훗날의 모습은 완전히 다르게 된다.

우리는 완벽한 이들이 아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그러하시고 우리는 서로 하나가 되어야 하고 서로의 발을 씻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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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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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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