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쁨의 신앙생활


내가 전혀 기쁘지 않으면서 다른 이에게 기쁨을 나누어 줄 수 있을리라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만일 그런 상태에서 뭔가 줄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코미디 프로에서 발견하게 되는 계산된 발작성 웃음일 뿐입니다. 오로지 참된 기쁨만이 다른 이에게 그 기쁨을 전할 수 있습니다.

신앙인들이 실패하는 영역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우리가 전하는 신앙은 필연적으로 그 사람을 하느님의 사람으로 만들어서 그를 기쁨으로 인도하게 되는데, 정작 우리 자신은 그 기쁨을 누리지 못하면서 다른 이들에게 그 기쁨을 줄 수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나 자신이 하느님에 대해서 신뢰하지 못하고 그분을 통해서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데 도대체 무슨 방법으로 타인에게 그것을 믿게 만들 수 있을까요?

그래서 자신이 기쁘지 않은 신앙인들은 신앙생활도 전혀 기쁘지는 않으면서도 뭔가 ‘성취하는 느낌’을 주는 신앙생활로 바꾸어 버립니다. 그런 종류의 신앙생활은 기쁘지 않고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음식을 입으로 우겨넣는 것처럼 신앙에 대해서 딱히 간절함이 없더라도 그런 종류의 생활은 내 생활 곳곳에 우겨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외적으로 의미없이 하는 신앙생활이 바로 그런 연유에서 비롯됩니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마음 없는 헛된 제물’이 당신께는 필요없다고 가르치셨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런 외적 행위들을 가중시키는 건 바로 그런 것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우겨대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기쁨 없이 신앙생활을 하는 이들이었지요.

우리가 신앙의 기쁨을 회복하려면 우리의 본질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부족함을 지닌 존재들이라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서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해지는 ‘은총’이라는 것도 이해해야 합니다. 즉, 그 은총을 우리에게 건네기 위해서 구세주가 우리에게 오셨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해서 그 기쁨을 향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서 그 사이의 통교의 역할을 담당하는 교회의 존재가치가 설명이 됩니다. 우리는 사람들과 함께 머무르면서 구세주 예수님을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사람들 사이에서 실천하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아픔에서 구해내고 하늘나라의 복음을 사람들이 이해할만하게 전해 주기 위함이지요.

물론 여기서 교회의 다양한 면모들이 드러납니다. 교회는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도 있고 역으로 그 역할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역할을 방해하는 교회 앞에는 ‘예언자’라는 특별한 사명을 지닌 이들이 등장을 하게 되지요. 예언자는 엄할 수도, 온유할 수도, 매서울 수도, 친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예언자가 지닌 달란트에 따라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오 신부님 같은 성인도 모시고 있고, 또 마더 데레사 수녀님 같은 성녀도 모시고 있습니다. 예언자는 언제나 어딘가 부족한 교회의 부분을 메꾸기 위해서 특별한 사명을 지니고 교회에 파견됩니다. 그리고 생애 동안 이해를 받지 못하다가 때가 이르러(심지어는 그것이 그의 사후일지라도) 그의 사명이 꽃피게 될 때에 사람들은 그의 삶을 돌이켜 살펴보게 됩니다.

우리 신앙생활의 근본은 기쁨입니다. 하지만 그 기쁨은 우리의 가장 깊은 내면에서 형성된 생명의 샘에서 우러나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기쁨은 외적인 압제와 핍박 속에서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기쁨은 바로 그 영원의 기쁨입니다. 그 기쁨은 희망 속에서 끈기를 발견하고 믿음 속에서 실천할 힘을 얻고 사랑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을 이루게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

십자가의 원수

십자가는 단순한 고통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분명 고통이지만 그 고통은 자신의 영혼을 살리는 고통이자 다른 이들의 현실적 고통을 감소하는 고통입니다. 그런 구체적인 면이 있을 때에 비로소 '십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고통에서 도망치려고 할 때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가 성당에서 외적 활동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 아니냐가 이 십자가와의 연계성을 결정짓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는 것은 보다 내밀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아무리 쉬워 보이는 일이라도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정반대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께서는 내가 그 일을 하기를 원하실 때에 그 일이 바로 '십자가'가 됩니다. 반대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그 일을 내가 간절히 원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은 그 일에서 내가 손을 떼기를 바라실 때에 바로 그 '멀어짐'이 십자가가 되기도 합니다.

즉 십자가인가 아닌가를 살펴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요소가 중점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니 하나는 바로 나의 의지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하느님의 의지입니다. 즉 '십자가'가 되려면 하느님께서 간절히 원하시는 어떤 일이어야 하고 또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오히려 상반되는 것이라 수용하기 힘들 때에 십자가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런 도전들에 직면하게 되고 우리는 가장 일반적인 반응으로 '회피'를 드러내게 됩니다. 그 십자가에서 도망치고 싶은 것이지요. 베드로 사도가 예수님께 욕을 먹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베드로 사도는 하느님의 뜻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십자가의 친구가 되십시오. 우리의 의지를 하느님 가까이 이끌어 가도록 매사에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선과 악을 올바로 이해하고 선에 가까워지고 악에서 멀어지십시오. 외적으로 아무리 화려해도 그 안에 하느님의 뜻이 깃들지 않으면 포기할 줄도 알고, 반대로 외적으로 아무리 초라해 보이는 무언가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

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