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비(유사종교)에 대한 단상



사람은 언제나 '선택'하는 존재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더 나은 선택을 하지요. 우리가 사기를 당하는 이유는 더 나은 선택이라고 했지만 그 선택지 안에 교묘한 속임수가 들어 있어서 선택하지 말아야 할 것을 선택하기에 사기를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이비(似而非)에 빠져드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비교 결과 더 나아 보여서 그렇게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현실에는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현재 존재하는 기성 종교에 대한 실망, 그리고 사이비 종교에 대한 정보조작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신학자가 아닌 이상은 사실 기성 종교가 가르치는 것도 온전히 파악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구매자가 제품을 살 때에 그 제품을 써보고 사는 경우는 참으로 드뭅니다. 그 판매자가 하는 말, 즉 광고를 신뢰하거나 일시적인 판촉 행사에 매료되어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1년을 써보고 구매 결정을 하는 식으로 물건을 파는 사람은 없습니다. 일단은 무엇이라도 좋아 보이기에 구입하고 마는 것입니다.

사이비에 빠지는 이유를 묻습니다. 그 답은 간단합니다. 그 사이비가 좋아보여서 그렇게 합니다. 문제는 무엇일까요? 생각만큼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폐해를 끼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그러나 제품 구매 후 리뷰가 차단되어 있다면 이 제품의 실사용자들이 어떤 체험들을 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어서 계속해서 광고와 포장에 매료되어서 사는 사람들이 줄지어설 것입니다. 지금 일어나는 모든 사이비, 유사종교들의 실태는 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는 기성 종교의 본질을 이해하고 우리 역시도 다른 이들에게 우리가 지닌 신앙의 기쁨을 더 적극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하는 데에는 보다 확고한 근거가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가톨릭 교회는 올바른 신앙생활을 할 때에 실효성이 여러 차례 검증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가톨릭 교회가 아무런 흠도 티도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의 구성원들은 여전히 모자라고 부족하고 나약하고 쓰러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교회의 궁극적인 방향성에서 우리 교회의 완성도는 타 교회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그것이 2천년의 역사 속에서 가톨릭 교회가 단일 교회로 여전히 우뚝 서 있는 이유입니다.

호기심에 따라서 그릇된 교사들을 불러모으는 일에 대해서는 이미 성경에서 예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은 과거에도 지금도 또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가톨릭 교회를 사랑하고 그 신앙의 본질을 깨우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추가 - 사이비에 빠진 사람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간단한 답변은 그 사이비보다 더 '매력적'인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이 일단 담배에 중독되게 되면 끊기가 대단히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이비도 처음에 끌릴 때에는 그보다 더 매력적인 것으로 돌이킬 수 있지만 이미 빠져들어 상당한 시간이 흐르고 나면 '중독' 상태에 있기 때문에 돌이키는 것이 대단히 힘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 있는 사람은 '꾸준함'과 '인내'와 '성실한 사랑'이 답이 됩니다. 그리고 초월적인 요소로 '기도'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하느님은 우리보다 더 능력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사이비에 빠진 이들의 친지들은 그들이 '하루빨리' 돌아오기를 바랄 것입니다. 하지만 바로 그 때문에 더 큰 오류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 조급함은 우리에게서 꾸준함도 없애고 인내도 없애고 성실한 사랑도 없애 버리고 짜증나는 얼굴과 잦은 충돌만을 남기기 때문에 오히려 그들에게 사이비에 남아 있어야 할 근거를 제시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댓글

민경민님의 메시지…
멋지습니다. 신부님 💞
익명님의 메시지…
하느님 안에서 사랑하는 마톰 신부님~
오늘도 이렇게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해요
요즘 신천지 폐혜 영상을 몇 개 보면서 느끼는 점이, 아 저 친구들이 빠져 나왔다고는 하지만 그들에게 남아 있는 빈 공간(텅 빈 자리)는 어떻게 채워져야 할까..하는 고민이 들어요. 그리고 더불어 이런 세상을 바라보고 계시는 예수님의 마음은 어떠실까...하는 마음도 들어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