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 사도는 가정 안에 '영혼의 바람직한 요소'들, 즉 가치와 덕목을 불어넣고자 합니다. 짧은 단락 속에 정말 많은 요소들이 등장합니다. 일단 죽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정, 호의, 겸손, 온유, 인내, 관용, 용서, 사랑, 그리스도의 평화, 감사, 그리스도의 말씀, 지혜, 교육, 충고, 찬송, 순종...
정말 많은 덕목들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요소들은 모두 같은 원천에서 뿜어져 나오는 것들입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주님, 즉 하느님이십니다. 하느님에게 주파수를 맞추고 그분에게 방향을 맞추어 사는 사람은 이 모든 것들을 조금씩 완성시켜 나아갈 것입니다. 사실 덕의 종류는 많은 것 같아 보여도 결국 같은 빛에서 뿜어져나오는 다채로운 색상들입니다.
마치 서울을 가려는 사람이 차를 탈 수도, 기차를 탈 수도, 비행기를 탈 수도 있고 여차하면 지금부터라도 당장 걷기 시작할 수도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든 저든 모든 움직임은 서울을 가겠다는 근본 목적을 위한 행위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근본 목적지를 잃어버린 사람은 뭔가를 열심히 하더라도 길을 잃은 사람이 됩니다. 어디를 가야할지 모르니 좋다는 것을 다 취하려고 들겠으나 그게 자신이 가는 목적지에 부합하는 것인지 아닌지 고민하지 않은 채로 그때그때 좋아 보이는 것만을 잔뜩 거머쥘 뿐입니다.
다시 본래의 주제로 돌아와서 '가정'이라는 것은 어디를 향해 나아가야 할까요? 가정은 그 구성원 가운데 재력이나 권력을 쥐고 있는 힘있는 한 사람, 또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만히 채우기 위한 공동체가 아닙니다. 가정은 원래 하느님으로부터 선물된 공동체입니다. 즉 하느님의 공동체이어야 합니다.
가정은 한 분이신 하느님의 거룩한 뜻 앞에 일치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바람직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하느님을 상실한 가정은 언뜻 겉으로는 일치되어 있는 듯한 모습을 지니고 있을 수 있지만 결국 각자가 설정한 방향대로 찢어질 운명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대 신앙인들의 맹점이 여기에 놓여 있습니다. 가정 안에 신앙을 챙기려는 노력이 점점 사라져 가면서 가족 구성원의 내적, 영적 해체가 일어나고 있는 셈입니다.
만일 우리 몸이 따로 놀기 시작한다면 우리는 깜짝 놀라게 될 것입니다. 내가 팔을 들고자 하는데 팔이 들려지지 않는다면, 내가 무언가를 보고자 하는데 내 눈이 반응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깜짝 놀라고 즉시 의사를 찾아가서 고쳐 달라고 애를 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영적인 병증은 그렇게 다루어지지 않습니다. 신앙인의 가정 가운데에서 한 자녀가 더이상 신앙생활을 하지 않아도 부모는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영혼의 의사이신 분에게 딱히 의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병은 더욱 깊어지게 마련이고 신앙에서 멀어짐은 더욱 심각해지게 됩니다.
모든 병은 최종적으로 결과를 드러냅니다. 영혼이 하느님에게서 멀어진 가정의 미래는 각자의 고유한 방향성 안에서 분리를 겪게 됩니다. 하느님에게서 멀어진 영혼들이 맞닥뜨리게 되는 세속의 도전은 영혼의 여러 병증을 낳게 되고 이는 결국 외적으로도 드러나게 됩니다. 아니, 이미 드러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저마다의 가정마다 어떤 말못할 사연을 품고 있는지는 사실 각자의 가정이 알고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흔히 이러한 것들은 좀처럼 조사되지 않으며 결과가 드러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영적인 지혜는 그러한 일들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 우리에게 가르침을 줍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에 풍성히 머무르게 하십시오.
지혜를 다하여 서로 가르치고 타이르십시오. (콜로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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