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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31주 홀수해 평일강론 모음

2017 11 5 주일
[() 연중 31주일]

사람이 하느님을 모시지 않고 자기 자신을 모시는 동안은 자기 자신이 가장 드러나 보이고 돋보여야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자신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기 위해서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합니다. 바로 거기에서 파생되는 것이 교만이고 허영입니다.

오늘 복음은 우리에게 그런 사람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나타냅니다.
그들이 하는 일이란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성구갑을 넓게 만들고 옷자락 술을 길게 늘인다. 잔칫집에서는 윗자리를, 회당에서는 높은 자리를 좋아하고, 장터에서 인사받기를, 사람들에게 스승이라고 불리기를 좋아한다.” (마태 23,5-7) 2000 전의 말씀이지만 사실 오늘날 사람들의 행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전히 우리 교회 안에는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드높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나 한국은 등급을 매기는 데에 특화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먼저 사람을 만나면 묻는 것이 그의나이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차이가 많이 나면 자동적으로 위계질서가 생기고 등급의 차이가 생겨나는 셈이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배울 것이 없다는 것입니까? 저는 반대의 경우를 적잖이 보았습니다. 나이만 들었지 이기적이고 교만하고 허황한 생각으로 가득한 어르신들을 많이 만나볼 있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는 아주 훌륭한 사람이라고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제외한 주변의 모든 사람들은 그의 실체를 충분히 있었습니다.

자신이 높아지려는 사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바로 다른 이에게 짐을 지우고 자신은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지요. 왕이 종이 하는 일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왕은 근엄하게 왕좌에 앉아서 고급진 와인을 마시면서 종에게 명령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들이 하는 일은 그저 겉으로 뭔가를 하는 드러내 보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그러니 그들은 나름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하늘나라를 상속받기 힘이 듭니다. 왜냐하면 하늘 나라는 하느님이 주인이시니까요. 그들은 설령 하늘 나라에 들어간다고 해도 그곳을 견디기 힘이 듭니다. 왜냐하면 하늘 나라에서는 자신들의 뜻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니까요. 교회는 하늘나라를 반영해 내는 지상의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교회 안에는 가난한 사람, 무식한 사람, 미천한 신분의 사람들이 찾아와서 하느님에게 축복을 받고 드높은 자리로 격상됩니다. 반대로 스스로를 높은 자리에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은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2017 11 7 화요일
[() 연중 31주간 화요일]

그들은 모두 하나같이 양해를 구하기 시작하였다. 첫째 사람은내가 밭을 샀는데 나가서 그것을 보아야 하오. 부디 양해해 주시오.’ 하고 그에게 말하였다. 다른 사람은내가 겨릿소 다섯 쌍을 샀는데 그것들을 부려 보려고 가는 길이오. 부디 양해해 주시오.’ 하였다. 다른 사람은나는 방금 장가를 들었소. 그러니 수가 없다오.’ 하였다. (루카 14,18-20)

잔치를 마련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일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그저 와서 즐기기만 하면 그만이었습니다. 더군다나 그보다 잔치는 존재할 없을 것입니다. 모든 잔치는 주최자의 능력에 따라서 준비되는 것인데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잔치가 세상 어느 것의 기쁨보다 못할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저마다 양해를 구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지점에서 사람들의 면모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분의 잔치의 기쁨도, 그분 자체도 믿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들의 기쁨을 지니고 있었고 기쁨을 위해서 뿔뿔이 흩어지기 시작합니다. 밭과 방금 겨릿소와 장가를 즐기기 위해서 저마다의 길로 흩어집니다. 안에서 기쁨을 찾고자 하겠지요.

결국 그들은 잔치를 상실하고 맙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들이 찾아다니던 것의 기쁨도 그쳐지고 말겠지요. 왜냐하면 하느님 외에 영원한 것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한없이 후회할 것입니다. 그러나 때는 상당히 늦어 있을 것입니다. 이미 하느님은 한길과 골목에 나가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 눈먼 이들과 다리저는 이들을 모조리 데려와서 당신의 나라를 채우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는 통에 정작 처음 초대받은 이들 가운데에서는아무도당신 나라의 잔치 음식을 맛보지 못하게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반대편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길에서 헤메이던 이들, 곳을 찾지 못해 방황하던 이들,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던 이들이 하늘 나라에 초대받아 들어오게 되어서 얼마만함 기쁨을 누리게 될까요? 우리가 기쁨을 상상할 있다면 지금 우리가 겪는 작은 수난은 얼마든지 참아 견딜 있게 것입니다.




2017 11 8 수요일
[() 연중 31주간 수요일]

너희 가운데에서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버리지 않는 사람은 제자가 없다. (루카 14,33)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에 대해서 막연하게 생각하고 그분이 마치 모든 것을 허용한다는 듯이 간주하기까지 합니다. 그러면서 심지어는 자신이 정말 악독한 일을 하고 있는데도하느님은 용서하실거야라고 생각하기까지 합니다.

물론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슨 짓을 저지르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것을 올바로 안다면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지려는 것이 개똥인 줄을 알면 냄새와 모양과 감촉 때문에 절대로 손을 뻗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개똥인 아닌지 올바로 분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짓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책임이 경감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충분한 분별력을 얻을 있었음에도 그것을 스스로 포기하였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외적인 요소들을 서로 비교하고 분석할 있습니다. 그래서 비싼 자동차가 비싼 것이며 자동차는 것인지를 압니다. 하지만 그들은 내적인 면모에서 같은 비교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영적 게으름이 그것을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버리지 않는 사람은 당신의 제자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여기에서 하느님과 거래를 시작합니다. ‘ 정도 버려줄테니 당신 고집을 꺾으시지요.’라고 하면서 자신의 몫을 남겨두려고 합니다. 결국 그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하느님의 생각보다 뛰어나다고 간주하는 셈이고 바로 교만으로 인해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도 결국 잃어버리게 것입니다.




2017 11 9 목요일
[()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요한 2,16)

이것들을 치워라. 아버지의 집은 기도하는 집이다. 온갖 세속적 욕망으로 가득차서 서로 경쟁하며 자신이 가진 것이 낫다고 자랑해대는 이들은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

이것들을 치워라. 아버지의 집은 믿는 이들의 집이다. 하느님은 믿지도 않고 신뢰하지도 않으면서 입으로는 늘상 주님 주님 외쳐대는 그들의 위선과 가식에 지쳐버렸다. 그들은 사람들이 안에 썩어가는 시신이 들어있는지도 모르고 밟고 다니는 회칠한 무덤과 같다.

이것들을 치워라. 아버지의 집은 마음이 양선한 자들이 쉬어가는 곳이다. 온갖 사욕과 탐욕과 이기심에 사로잡혀서 서로 분열을 일으키고 다투고 싸우는 이들, 하늘로부터 오는 참된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온통 분쟁과 헛된 언쟁에 마음쓰는 이들을 거룩한 곳에서 치워 버려라.


이것들을 치워라. 모조리 치워버려라. 그리고 성전을 허물어라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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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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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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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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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