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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31주 홀수해 평일강론 모음

2017 11 5 주일
[() 연중 31주일]

사람이 하느님을 모시지 않고 자기 자신을 모시는 동안은 자기 자신이 가장 드러나 보이고 돋보여야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자신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기 위해서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합니다. 바로 거기에서 파생되는 것이 교만이고 허영입니다.

오늘 복음은 우리에게 그런 사람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나타냅니다.
그들이 하는 일이란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성구갑을 넓게 만들고 옷자락 술을 길게 늘인다. 잔칫집에서는 윗자리를, 회당에서는 높은 자리를 좋아하고, 장터에서 인사받기를, 사람들에게 스승이라고 불리기를 좋아한다.” (마태 23,5-7) 2000 전의 말씀이지만 사실 오늘날 사람들의 행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전히 우리 교회 안에는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드높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나 한국은 등급을 매기는 데에 특화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먼저 사람을 만나면 묻는 것이 그의나이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차이가 많이 나면 자동적으로 위계질서가 생기고 등급의 차이가 생겨나는 셈이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배울 것이 없다는 것입니까? 저는 반대의 경우를 적잖이 보았습니다. 나이만 들었지 이기적이고 교만하고 허황한 생각으로 가득한 어르신들을 많이 만나볼 있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는 아주 훌륭한 사람이라고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제외한 주변의 모든 사람들은 그의 실체를 충분히 있었습니다.

자신이 높아지려는 사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바로 다른 이에게 짐을 지우고 자신은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지요. 왕이 종이 하는 일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왕은 근엄하게 왕좌에 앉아서 고급진 와인을 마시면서 종에게 명령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들이 하는 일은 그저 겉으로 뭔가를 하는 드러내 보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그러니 그들은 나름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하늘나라를 상속받기 힘이 듭니다. 왜냐하면 하늘 나라는 하느님이 주인이시니까요. 그들은 설령 하늘 나라에 들어간다고 해도 그곳을 견디기 힘이 듭니다. 왜냐하면 하늘 나라에서는 자신들의 뜻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니까요. 교회는 하늘나라를 반영해 내는 지상의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교회 안에는 가난한 사람, 무식한 사람, 미천한 신분의 사람들이 찾아와서 하느님에게 축복을 받고 드높은 자리로 격상됩니다. 반대로 스스로를 높은 자리에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은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2017 11 7 화요일
[() 연중 31주간 화요일]

그들은 모두 하나같이 양해를 구하기 시작하였다. 첫째 사람은내가 밭을 샀는데 나가서 그것을 보아야 하오. 부디 양해해 주시오.’ 하고 그에게 말하였다. 다른 사람은내가 겨릿소 다섯 쌍을 샀는데 그것들을 부려 보려고 가는 길이오. 부디 양해해 주시오.’ 하였다. 다른 사람은나는 방금 장가를 들었소. 그러니 수가 없다오.’ 하였다. (루카 14,18-20)

잔치를 마련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일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그저 와서 즐기기만 하면 그만이었습니다. 더군다나 그보다 잔치는 존재할 없을 것입니다. 모든 잔치는 주최자의 능력에 따라서 준비되는 것인데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잔치가 세상 어느 것의 기쁨보다 못할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저마다 양해를 구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지점에서 사람들의 면모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분의 잔치의 기쁨도, 그분 자체도 믿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들의 기쁨을 지니고 있었고 기쁨을 위해서 뿔뿔이 흩어지기 시작합니다. 밭과 방금 겨릿소와 장가를 즐기기 위해서 저마다의 길로 흩어집니다. 안에서 기쁨을 찾고자 하겠지요.

결국 그들은 잔치를 상실하고 맙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들이 찾아다니던 것의 기쁨도 그쳐지고 말겠지요. 왜냐하면 하느님 외에 영원한 것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한없이 후회할 것입니다. 그러나 때는 상당히 늦어 있을 것입니다. 이미 하느님은 한길과 골목에 나가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 눈먼 이들과 다리저는 이들을 모조리 데려와서 당신의 나라를 채우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는 통에 정작 처음 초대받은 이들 가운데에서는아무도당신 나라의 잔치 음식을 맛보지 못하게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반대편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길에서 헤메이던 이들, 곳을 찾지 못해 방황하던 이들,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던 이들이 하늘 나라에 초대받아 들어오게 되어서 얼마만함 기쁨을 누리게 될까요? 우리가 기쁨을 상상할 있다면 지금 우리가 겪는 작은 수난은 얼마든지 참아 견딜 있게 것입니다.




2017 11 8 수요일
[() 연중 31주간 수요일]

너희 가운데에서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버리지 않는 사람은 제자가 없다. (루카 14,33)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에 대해서 막연하게 생각하고 그분이 마치 모든 것을 허용한다는 듯이 간주하기까지 합니다. 그러면서 심지어는 자신이 정말 악독한 일을 하고 있는데도하느님은 용서하실거야라고 생각하기까지 합니다.

물론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슨 짓을 저지르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것을 올바로 안다면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지려는 것이 개똥인 줄을 알면 냄새와 모양과 감촉 때문에 절대로 손을 뻗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개똥인 아닌지 올바로 분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짓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책임이 경감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충분한 분별력을 얻을 있었음에도 그것을 스스로 포기하였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외적인 요소들을 서로 비교하고 분석할 있습니다. 그래서 비싼 자동차가 비싼 것이며 자동차는 것인지를 압니다. 하지만 그들은 내적인 면모에서 같은 비교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영적 게으름이 그것을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버리지 않는 사람은 당신의 제자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여기에서 하느님과 거래를 시작합니다. ‘ 정도 버려줄테니 당신 고집을 꺾으시지요.’라고 하면서 자신의 몫을 남겨두려고 합니다. 결국 그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하느님의 생각보다 뛰어나다고 간주하는 셈이고 바로 교만으로 인해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도 결국 잃어버리게 것입니다.




2017 11 9 목요일
[()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요한 2,16)

이것들을 치워라. 아버지의 집은 기도하는 집이다. 온갖 세속적 욕망으로 가득차서 서로 경쟁하며 자신이 가진 것이 낫다고 자랑해대는 이들은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

이것들을 치워라. 아버지의 집은 믿는 이들의 집이다. 하느님은 믿지도 않고 신뢰하지도 않으면서 입으로는 늘상 주님 주님 외쳐대는 그들의 위선과 가식에 지쳐버렸다. 그들은 사람들이 안에 썩어가는 시신이 들어있는지도 모르고 밟고 다니는 회칠한 무덤과 같다.

이것들을 치워라. 아버지의 집은 마음이 양선한 자들이 쉬어가는 곳이다. 온갖 사욕과 탐욕과 이기심에 사로잡혀서 서로 분열을 일으키고 다투고 싸우는 이들, 하늘로부터 오는 참된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온통 분쟁과 헛된 언쟁에 마음쓰는 이들을 거룩한 곳에서 치워 버려라.


이것들을 치워라. 모조리 치워버려라. 그리고 성전을 허물어라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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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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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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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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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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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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