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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쁨의 종류



우리의 삶에는 여러가지 기쁨이 존재합니다. 맛난 음식을 먹는 기쁨부터 시작해서 하느님을 마주하는 기쁨까지 다양한 종류와 ‘수준’이 존재하지요. 우리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서 자연스럽게 이런 기쁨들을 찾아갑니다.

가장 기초적이고 강렬한 것은 바로 우리 오감으로 체험되는 기쁨들입니다. 이를 쾌락이라고 부르지요. 어린 아이가 모빌을 보면서 신기해하는 것, 까꿍을 하는 엄마 얼굴을 보면서 기쁨을 느끼는 것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또 단 맛을 즐기게 되는 것, 부드러운 인형을 좋아하게 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 어린 시절의 강렬한 기쁨의 체험은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다음으로는 감정적인 기쁨과 이성적인 기쁨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무언가 따스한 체험이 있을 때에 아이는 기뻐합니다. 마치 강아지가 주인의 기분을 알아채는 것처럼 주변 사람들의 웃음에 자연스럽게 물들어가고 또 그와 반대로 주변 사람들의 어두운 감정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요. 그리고 무언가를 새로이 배우는 기쁨을 느끼기도 합니다. 새로운 동식물들을 바라보면서 그것을 탐구해 나가면서 기쁨을 느끼는 것이지요.

이어 ’관계’의 기쁨입니다. 부모와 맺는 관계, 또 친구와 맺어가는 우정의 관계 안에서 기쁨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행동을 하기도 하지요. 적장 본인의 성취감보다는 다른 이들의 얼굴에 미소를 보기 위해서 무언가에 열중하는 아이도 존재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느님 안에서의 ‘기쁨’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계의 기쁨 가운데 최고의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를 창조하신 분과의 관계 안에서 누리는 기쁨이지요. 그분의 조건 없는 사랑 속에서 체험하는 가장 내밀하면서도 가장 강렬한 기쁨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기쁨들은 우리의 인생 안에서 다양하게 드러납니다. 어느 한 기쁨이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드러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예를 들어 미사를 드리러 성당에 가서 성당의 조각물들에 마음을 빼앗길 수도 있고, 성당의 장엄함에 감정이 감동될 수도 있으며, 전에 몰랐던 것을 강론 중에 배우면서 기쁨을 느낄 수도 있고, 신자분들과 만나면서 기쁨을 느낄 수도 있지요. 물론 미사의 핵심은 하느님과의 관계이니 그 안에서 기쁨을 느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긴 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기쁨들이 제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적지 않은 이들은 보다 드높은 기쁨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때로는 ‘인간사에서의 기쁨’에로 집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그런 경우들이 훗날 문제가 됩니다. 그들은 나름 세상 안에서 기쁨을 찾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기쁨을 상실하고 사는 것입니다. 값지고 돈 나가는 우리의 말단의 쾌락을 채우는 것을 위해서 때로는 고귀하고 드높은 하느님과의 관계의 기쁨을 상실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의 눈을 들어 높이십시오. 그리고 영원을 바라보시기를 바랍니다. 바로 거기에 진정한 기쁨, 즉 영원 안에서 꺼지지 않는 빛의 기쁨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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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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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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