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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싫은 성경



성경의 신학적 연구 내용은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하나 단어 하나로 논문을 써 낸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래서 성경을 그런 모든 연구를 섭렵해야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면 아마 세상에서는 그 어느 누구도 성경을 제대로 읽어낼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읽히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읽고 그 안에 든 것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읽어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도대체 어떻게 성경에 접근해 나가야 하는 것일까요?

이는 성경이 어떻게 쓰여졌는가를 올바로 아는데에서 시작합니다. 성경은 과학적 진리를 서술한 과학 참고 도서도 아니요, 역사적 사실을 나열한 역사책도 아니며 사람들을 그저 감동시키기 위한 문학책도 아닙니다. 그러한 모든 것들이 성경의 배경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그러한 방향에’만’ 빠져들기 시작하면 성경은 그릇되이 이해되기 십상입니다.

사실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성경은 성령의 영감을 통해 저술된 것이며 따라서 성령을 통해서 읽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역시 동시에 가장 어려운 말이기도 합니다. 성경을 성령을 통해서 읽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성령은 거룩한 영이고 하느님의 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령이 우리 안에 활동하도록 하기 위해서 성경을 읽어야 하고 또 그렇게 활동하시는 성령을 통해서 성경에 다가설 수 있어야 합니다.

성령은 우리를 하느님께로 이끄는 영이고 하느님의 뜻을 우리에게 전해주는 영입니다. 그래서 성경을 읽는 사람은 자신 안에 하느님을 향한 열정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분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삶을 올바로 살아 나가려는 의지가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탐욕이 가득한 사람이 ‘청빈’이 주제인 책을 읽으려고 든다면 어떻게 될까요? 두 가지 중의 하나의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즉, 몇 장 읽다가 자신이 추구하는 것과 정반대되는 내용들에 가슴이 시려서 책을 덮어 버리던가 아니면 그 책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삼아 열심히 읽어 내어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탐욕을 내버리던가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후자의 일은 잘 일어나지 않고 거의 전자의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선에 좀처럼 다가서지 못하고 오히려 선에서 멀어지는 일이 허다하게 일어나곤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성경을 좀처럼 손에 쥐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성경을 제대로 읽으려면 내 마음이 시리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맑은 마음으로, 뉘우치는 마음으로, 하느님을 사랑하고 선과 진리와 사랑을 추구하는 마음으로 읽는 책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책을 읽을 때에 그 책은 우리에게 진정한 영양분을 주고 우리를 참된 변화로 이끌어가게 됩니다.

성경을 읽으려고 노력하십시오. 읽기 싫어질수록 더욱 열과 성을 다해서 읽으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변화되기를 바란다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선호도가 아니라 결심이며 실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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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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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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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