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고해는 누구에게 보아야 할까요?



신자 측에서는 이런 사제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일단 내 목소리를 전혀 알지 못하는 사제, 그리고 한 번 만나고 나면 다시 만날 일이 없는 사제, 그리고 무슨 죄든지 그냥 다 좋으니 아무런 조언도 하지 않고 그저 듣기 좋은 말 몇마디만 해 주는 사제…

하지만 이런 사제를 찾아다니는 신자의 그 마음 자체는 사실 바람직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비유를 하자면 병에 걸렸는데 가장 불성실한 의사를 찾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이번 한 번 만나고 나면 다시는 만날 일이 없는 임시로 파견된 의사라서 환부를 제대로 점검하지도 않고 그저 다 괜찮다고 하면서 아무 약이나 처방해 주는 의사와 똑같은 셈이지요. 그렇게 상처를 보고 나면 상처가 낫는 것이 아니라 도로 상처가 썩어들어갑니다.

하느님 측에서는 이런 고해를 주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것은 말 그대로 좋은 의사가 하는 일 그대로입니다. 그는 환자가 아파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은 하겠지만 의사의 본질적 사명은 단순히 고통을 줄이는 게 아니라 이 고통을 일으킨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그래서 아픔을 무릅쓰고서라도 원인을 찾기 위해서 고군분투합니다. 필요하다면 상처를 더 벌려 보더라도 그 원인을 파악해 내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상처에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강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사제는 고해자와 우연히 만나는 게 아니라 고해자를 이해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고해는 한 사제에게 ‘지속적’으로 보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그리고 사제로서 올바른 분별을 위해서 때로는 필요한 질문을 던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해 당사자로서는 어떻게든 빨리 죄를 내던지고 도망가 버리고 싶겠지만 올바른 고해 사제는 고해자의 상태를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분별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상태를 고해자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합당한 도움이 되는 조언을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만나게 되는 적지 않은 신자들은 아직 신앙적 유아기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고해해야 하는지를 잘 모를 뿐더러 고해의 수치심을 최소한을 줄이기 위해서만 노력할 뿐, 진정으로 자신이 영적으로 어디가 아픈지, 그리고 그 아픈 부위를 어떻게 하면 개선시킬 수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국의 ‘판공’이라는 제도는 이러한 성향을 더욱 가중시켜 버렸습니다. 그래서 신자들이 주임 신부님의 사목 기간 동안 단 한 번도 그분을 만나는 일이 없는 경우도 허다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일년의 두 번의 판공이 치뤄지는 동안 손님 신부님만을 찾아서 얼른 죄의 쓰레기를 치워 버리기만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올바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는 동안 정작 우리의 내면의 어지러움은 더욱 가중될 뿐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죄의 성향은 더욱 굳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올바르게 이해한다면 우리는 결코 고해성사를 소홀히 할 수 없게 됩니다.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