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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복음과 선포



교회는 여전히 복음을 지니고 있다. 문제는 사람들이 그 복음을 체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복음이 한 곳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어딘가에 있으나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나오지 못하고 있다.

복음은 성경 안에 메세지로 존재한다. 또한 복음은 수많은 성인들의 가르침 속에 존재한다. 또 복음은 교회의 전례 안에, 거룩한 성사 안에 존재한다. 하지만 그 상태로는 그 어떤 것도 바꾸지 못한다. 복음은 구체적으로 체험되어야 한다. 

복음의 체험은 학술적인 풀이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연구만 하는 신학자들은 복음의 체험을 이루지 못한다. 잘 이해된다고 해서 자동으로 실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복음은 그것을 살아내는 이의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서 비로소 드러나고 다른 이들에게 전해질 수 있다. 복음을 살아내는 것은 외적인 행위들로 이루어진 ‘종교적인 열성’을 사는 것이 아니다. 복음을 살아내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그 복음을 통해서 진정으로 기쁘게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는 이든 저든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그 활동들을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그 활동들이 복음의 기쁨을 전하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교회의 일원이 되어서 구원의 기쁨을 체험하려는 이에게 처음부터 던져지는 여러가지 도전들은 그를 기쁘게 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다가서게 하는 것이기보다는 자신도 어렵사리 통과한 어려운 시험을 그에게도 부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교회가 진정한 복음의 메세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 메세지를 전하는 수단들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썰매를 타러 왔으면 재미있게 썰매를 타는 게 중요한데 썰매에 장식을 무엇을 했느냐를 가지고 한참을 따지기 시작하면 결코 재미난 썰매를 타지 못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신심단체를 들어보자. 신심단체의 외적 형태를 유지하는 것과 신심단체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처음에는 괴리감이 없었다. 신심단체의 외적 형태는 근본적으로 그 신심단체가 추구하는 카리스마를 위해서 탄생된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점차 신심의 본질은 잊어버리고 그 신심을 담고 있어야 하는 외적 틀을 유지하는 데에만 신경을 쓰기 시작하게 된다. 그러면 그 신심단체는 결국 본래의 사명을 상실하고 외적 껍데기를 현상 유지하는 데에 급급하게 된다.

이런 일들이 교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관측되고 있다. 복음의 본래의 메세지는 사람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것인데 정반대의 일이 너무나 많이 일어나는 것이다. 복음은 그 자체로 기쁨이지만 그것을 전달하는 이들에 의해서 변색되어 버리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교리를 들으면 그 교리의 본질적인 메세지에 기뻐야 하고 그 기쁨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봉사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하는데 너무 지나치게 특정 신심을 강요하고 잦은 모임에로 호출하면서 사람을 부담스럽게 만들어 버리면 그는 그나마 자라던 복음의 씨앗이 숨막혀 버리게 된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결심하게 된다. 사람들이 복음의 기쁨을 더욱 쉽고 간결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노라고 결심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이 늘 접하는 수단으로, 어렵지 않게 복음의 기쁨을 마주할 수 있도록 내가 가진 수단을 모두 동원한다.

나는 글도 적고, 만화도 그리고, 컴퓨터를 다룰 줄 알아 영상 작업도 가능하다. 그래서 글로 복음을 전하고 만화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하며, 영상을 통해서도 사람들과 만난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나의 잔재주가 아니다. 핵심은 내가 무엇을 전하려고 하느냐 하는 것이다. 나에게 복음의 메세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오늘날 나보다 100배 1000배는 뛰어난 재주를 가진 이들 사이에서 아무런 의미도 갖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려고 한다. 그래서 누구든지 목이 마른 사람은 와서 마실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나는 성격상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사람이지만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만남의 자리를 마다하지 않는다. 초대에 응하고 와 달라고 하면 간다.

잊지 않도록 하자. 복음은 여전히 생생히 살아있다. 문제는 그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일을 하는 데 있어서 하느님은 여전히 당신의 눈과 귀와 입과 손을 기다린다. 무엇을 만드는 재주가 있는 사람은 그 만들기를 통해서, 사람들을 직접 돕는 일에 재주가 있는 사람은 그 도움을 통해서, 우리는 저마다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을 통해서 사람 낚는 어부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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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