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교회와 복음과 선포



교회는 여전히 복음을 지니고 있다. 문제는 사람들이 그 복음을 체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복음이 한 곳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어딘가에 있으나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나오지 못하고 있다.

복음은 성경 안에 메세지로 존재한다. 또한 복음은 수많은 성인들의 가르침 속에 존재한다. 또 복음은 교회의 전례 안에, 거룩한 성사 안에 존재한다. 하지만 그 상태로는 그 어떤 것도 바꾸지 못한다. 복음은 구체적으로 체험되어야 한다. 

복음의 체험은 학술적인 풀이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연구만 하는 신학자들은 복음의 체험을 이루지 못한다. 잘 이해된다고 해서 자동으로 실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복음은 그것을 살아내는 이의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서 비로소 드러나고 다른 이들에게 전해질 수 있다. 복음을 살아내는 것은 외적인 행위들로 이루어진 ‘종교적인 열성’을 사는 것이 아니다. 복음을 살아내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그 복음을 통해서 진정으로 기쁘게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는 이든 저든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그 활동들을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그 활동들이 복음의 기쁨을 전하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교회의 일원이 되어서 구원의 기쁨을 체험하려는 이에게 처음부터 던져지는 여러가지 도전들은 그를 기쁘게 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다가서게 하는 것이기보다는 자신도 어렵사리 통과한 어려운 시험을 그에게도 부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교회가 진정한 복음의 메세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 메세지를 전하는 수단들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썰매를 타러 왔으면 재미있게 썰매를 타는 게 중요한데 썰매에 장식을 무엇을 했느냐를 가지고 한참을 따지기 시작하면 결코 재미난 썰매를 타지 못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신심단체를 들어보자. 신심단체의 외적 형태를 유지하는 것과 신심단체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처음에는 괴리감이 없었다. 신심단체의 외적 형태는 근본적으로 그 신심단체가 추구하는 카리스마를 위해서 탄생된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점차 신심의 본질은 잊어버리고 그 신심을 담고 있어야 하는 외적 틀을 유지하는 데에만 신경을 쓰기 시작하게 된다. 그러면 그 신심단체는 결국 본래의 사명을 상실하고 외적 껍데기를 현상 유지하는 데에 급급하게 된다.

이런 일들이 교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관측되고 있다. 복음의 본래의 메세지는 사람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것인데 정반대의 일이 너무나 많이 일어나는 것이다. 복음은 그 자체로 기쁨이지만 그것을 전달하는 이들에 의해서 변색되어 버리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교리를 들으면 그 교리의 본질적인 메세지에 기뻐야 하고 그 기쁨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봉사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하는데 너무 지나치게 특정 신심을 강요하고 잦은 모임에로 호출하면서 사람을 부담스럽게 만들어 버리면 그는 그나마 자라던 복음의 씨앗이 숨막혀 버리게 된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결심하게 된다. 사람들이 복음의 기쁨을 더욱 쉽고 간결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노라고 결심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이 늘 접하는 수단으로, 어렵지 않게 복음의 기쁨을 마주할 수 있도록 내가 가진 수단을 모두 동원한다.

나는 글도 적고, 만화도 그리고, 컴퓨터를 다룰 줄 알아 영상 작업도 가능하다. 그래서 글로 복음을 전하고 만화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하며, 영상을 통해서도 사람들과 만난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나의 잔재주가 아니다. 핵심은 내가 무엇을 전하려고 하느냐 하는 것이다. 나에게 복음의 메세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오늘날 나보다 100배 1000배는 뛰어난 재주를 가진 이들 사이에서 아무런 의미도 갖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려고 한다. 그래서 누구든지 목이 마른 사람은 와서 마실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나는 성격상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사람이지만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만남의 자리를 마다하지 않는다. 초대에 응하고 와 달라고 하면 간다.

잊지 않도록 하자. 복음은 여전히 생생히 살아있다. 문제는 그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일을 하는 데 있어서 하느님은 여전히 당신의 눈과 귀와 입과 손을 기다린다. 무엇을 만드는 재주가 있는 사람은 그 만들기를 통해서, 사람들을 직접 돕는 일에 재주가 있는 사람은 그 도움을 통해서, 우리는 저마다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을 통해서 사람 낚는 어부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