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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함



선함, 착함이라는 것은 단순히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범주를 뛰어넘는 말입니다. 선함이라는 것이 그저 유순한 성격을 의미하는 말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보다 적극적인 의미가 포함된 말입니다.

선은 부족함을 감싸는 것이고 심지어는 악을 향해서도 손을 내밀어 개선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부분에서 선은 올바른 분별과 더불어 이루어져야 합니다. 무언가를 개선시키러 나아갔다가 도리어 오염이 되어 망가져 버리면 소용없는 일이니까요.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떠올려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강도를 당한 이를 지나친 사제와 레위인들은 어쩌면 자기들 선에서는 나름의정의올바름 실천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피를 흘리는 사람을 만지는 것은 부정한 일이며 혹시나 사람이 이방인이라면 이스라엘 민족으로서 가까이 해서는 안되는 일이었을테니까요.

하지만선한사마리아인은 그에게 다가가서 상처를 싸매어 주고 여관에 데려다 주고 필요한 것을 내어주기까지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하는 일이지요.

사회라는 시스템 안에서는 선을 기대하기가 굉장히 힘이 듭니다. 세상에 어떤 기업이 진정한 의미의선한 있겠습니까? 정말 가난한 이를 위해서 기업 내에 책정된 돈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것은 법적으로횡령 해당하는 일이니까요. 사회에 있어서이란 기껏해야정의 지키는 뿐입니다. 불의 막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늘어나는 어두움에 대응할 없습니다.

어떤 시스템이나 체제는 진정한 의미의 선을 행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선함은 보다 구체적인 삶의 현장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각자가 선의 주체가 되는 것이지요. 선한 마음들이 모이게 되면 사회의 시스템을 넘어서는 공동체적인 선을 실천할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개개인의 자유에서 비롯하는 선이 모여서 이루는 결과물이지 시스템 자체가 선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어떤 운동이나 기관이 선을 행하기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스스로 선해져야 하고 선한 일을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바로 그러한 선이 세상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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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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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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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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