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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을 배우는 방법



그렇습니다. 배워야 합니다. 누구든지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려면 가르치는 사람이 있어야 하지요. 누가 가르칠 것이며 누가 배울 것입니까? 기술은 기술자에게 배우는 게 맞습니다. 너도 나도 처음 보는 기기를 앞에 두고 서로를 가르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기술은 그 기술을 습득한 이에게 배워야 합니다.

성경은 누구에게 배워야 하는 걸까요? 그건 성경이 어떤 성격의 책이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성경 안에서 기술적인 요소를 찾는 사람은 기술적으로 성경을 가르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성경의 원어(희랍어, 히브리어)를 습득하고 있는지, 혹은 성경의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지식을 얼마나 많이 갖추고 있는지 등등을 통해서 성경도 얼마든지 기술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성경을 그렇게 읽는 것, 그렇게 습득하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그것은 성경에 대한 그릇된 이해에서 빚어지는 것입니다. 성경은 그렇게 외적인 요소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하느님의 말씀이 담긴 책이며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이유는 우리더러 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살기 위해서 받아들이고 읽어야 하는 책인 것입니다.

성경 안에는 우리가 하느님을 잊지 않고 하느님을 더욱 사랑하게 도와주는 수많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나아가서 그런 하느님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바탕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배워 알게 된 사랑을 실천해야 하지요.

주일 미사에 나가긴 하는데 하느님을 사랑하지 못해서 그 미사가 마냥 지겹기만 한 이들, 교회 봉사 단체에 가입을 해서 봉사를 하긴 하는데 이웃에 대한 사랑이 피어나질 않는 이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그들이 구체적인 사랑에 실패하는 이유는 진실한 체험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사람은 많은 것을 배운다고 더 많이 실천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아는 것을 강렬하게 느끼는 체험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의 ‘와서 보라’는 가르침이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에게 다가가서 직접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예수님은 승천하셨다는 것이고 이 지상에서 더 이상 인격을 갖추신 예수님을 마주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예수님의 발현을 목격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건 지극히 드문 일일 뿐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드러내어 줄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볼 수 없는 예수님을 보이는 모습으로 드러내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지요.

그 역할을 하라고 예수님은 당신의 제자들을 파견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제자가 된 이들은 예수님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단순히 학술적인 지식을 전파하는 이들이나, 교회적인 기술을 전하는 이들이 아니라 예수님을 생생히 드러내는 이들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예수님은 사랑의 예수님이고 자비의 예수님이며 인내와 관용과 용서의 예수님인 것입니다. 우리는 그 예수님의 사랑을 우리 내면에 수락해야 하고 나아가서 우리 역시도 다른 이들에게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그리스도교의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우리가 와서 보고 타인에게 예수님을 드러내는 이가 되는 것. 그것이 우리 교회가 사람들에게 필요한 빛과 소금을 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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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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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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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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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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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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