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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할 수 없는 길



두 노선이 있습니다. 하나는 참된 평화와 안정을 지향하는 길로 구성원 모두의 자기 헌신을 요구하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경쟁의 길로 그 길에서 승리하면 짜릿한 만족감을 선사하지만 언제나 다툼과 투쟁을 야기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길이며 실패할 경우에는 처절한 비참함을 선물하는 길입니다.

우리가 세상 안에서 살아온 길이란 바로 후자의 길을 말합니다. 우리는 늘 1등을 해야 했으며 그래야 주목을 받고 찬사를 받았습니다. 적어도 다른 누구보다 ‘우월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기가 일쑤였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나를 드러내어야 했고 남보다 나은 어떤 점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이 좀처럼 드러나지 않을 때에는 괴로워하고 힘들어 했지요.

그런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가오셔서 우리에게 길을 가르쳐 주십니다. 처음에는 그게 무슨 말인지조차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진리와 생명이라니 내가 추구하던 길과는 별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나는 승리와 성공의 길을 걸어 왔으니까요. 더군다나 그분이 말하는 진리는 더욱 명백한 사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을 추구하는 것이라 하니 더욱 알쏭달쏭합니다.

그렇게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전혀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는 말은 이해가 힘들었지만 그분의 삶의 모습은 너무나도 명백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자신이 당신이 말씀하시는 것을 구체적으로 살아가셨습니다. 그분은 사랑을 가르치면서 사랑하셨고 인내를 가르치면서 인내하셨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말은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그분의 삶의 모습만은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분의 삶의 모습을 아는 이들은 그 뚜렷한 방향성 안에서 선택을 해야 했습니다. 그분을 따라 살아가던지 아니면 그분을 벗어나서 자신의 이기성, 즉 세상이 우리에게 종용하는 바를 따르던지 하는 결정이었지요. 그리고 많은 이들은 세상을 선택하고 말았습니다. 아니 더 엄밀히 말하자면 예수님이 제시하는 길을 받아들이기 힘들어 했지요.

십자가를 수용함으로 인한 자신과 공동체의 구원이라는 주제는 그들에게는 너무나 부담스러운 이야기였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올바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영원한 생명에 대한 참된 희망이 있어야 했고 그것을 제시하시는 분에 대한 무한한 신뢰가 필요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적지 않은 이들이 그것을 수용하기를 거부해 버리고 만 것입니다.

그들은 그저 말씀을 거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그 말씀이 솟아나오는 주체를 거부해 버린 것이었습니다. 즉, 그들은 하느님을 거부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믿지 않는 이들로 남기로 작정한 것이지요. 종교적인 틀의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참된 믿음의 여부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들은 믿음을 형성하는 데에 실패했고 외적인 틀은 유지하고 있었지만 내적인 면에서는 세상을 더 신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그러한 선택은 그들의 삶의 모습으로 잘 드러납니다. 그들은 여전히 이기적이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며 타인을 돌보는 척은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돌보지 않습니다.

우리는 저마다의 길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자신이 선택한 길의 마지막에 있는 결과를 취할 뿐입니다. 그렇습니다. 그 뿐입니다. 모든 길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길은 그 지향하는 목적지에 따라서 좋은 길이 될 수도 있고 나쁜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참된 길을 올바로 선별해서 걸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길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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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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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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