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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해야 하느냐구요?


정말 필요한 것은 ‘복음화’입니다. 우리가 복음화 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고 시급한 과제입니다. 물론 그 복음화는 가장 기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배우기 힘들거나 어려운 교리가 아니라 예수님의 참된 가르침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에게 너무나도 쉬웠던 예수님의 가르침, 그것은 하느님과 그분의 사랑, 그리고 그분이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나라에 대한 가르침이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회복해야 합니다. 바로 거기에서 진정한 기쁨이 나오고 그 기쁨은 우리에게 살아갈 힘을 줍니다. 그리고 그 원동력에서 다른 이들에게 신앙을 전할 능력도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지금의 교회는 덩치가 꽤나 커졌습니다. 그래서 그 커진 덩치를 일일이 수정하고 고치려고 들다가는 모든 시간과 노력을 엉뚱한 곳에 쏟아붓게 됩니다. 우리는 핵심에 집중해야 하고 당장 그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 일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가장 가까이 있는 것, 바로 내 곁에 있어서 내가 시작하려고만 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본당에 봉사자 조직을 꾸려서 성지순례를 계획하는 것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드는 거대한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힘들어하는 아내의 손을 잡아 주는 것이나 짜증이 가득한 남편에게 상냥하게 대하는 것은 지금 당장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종류의 일들입니다. 복음을 구체적으로 사는 것은 바로 그러한 일들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가 하는 모든 일상의 일들 안에서 복음을 실천하는 것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복음을 들어야 하고 그 복음을 올바로 가르치는 가르침을 들어야 합니다. 복음을 배운다는 것은 어떤 ‘학술적인 가르침’을 심각하게 배우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복음을 배운다는 것은 일상의 일들로 정신이 없는 가운데에 잠시 마음을 돌이켜 다시 예수님을 생각하고 그분의 삶과 말씀을 떠올리는 것으로 충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복음의 장벽을 낮추어야 합니다. 지금 주변을 둘러 보십시오. 말씀 하나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이 필요합니까? 어디에 등록을 해야 하고 일단 등록된 시간은 다른 것으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현대의 바쁜 와중에 복음을 배우러 다닌다는 것은 일종의 사치가 되어 버리고 맙니다. 따라서 우리는 복음의 벽을 낮추어야 합니다.

우리는 저마다 일정 부분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마저도 모르는 이들이 늘 주변에 존재합니다. 왜 당장 시작하지 않을까요? 왜 내가 알고 이해하는 복음을 다른 이들에게 나누고 전하지 못할까요? 그것은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과정이 전문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전하면서 학과 과정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만나는 사람마다 그 사람들이 가장 알기 쉬운 방법으로 복음의 핵심을, 즉 영원한 생명과 하늘나라를 전했을 뿐입니다. 우리 역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부라면 사람을 낚는 어부가, 우리가 회사원이라면 사람을 낚는 회사원이 될 수 있는 법입니다.

시작하십시오. 여러분의 텅 빈 양손을 채워야 합니다. 우리는 지옥에 가지 않는 신앙생활은 열심히 하지만 천국을 여기서부터 이루는 신앙생활에는 꽤 더딘 편입니다. 우리는 멸망하지 않기 위해서, 두렵고 겁이 나서 신앙생활을 하는 게 아니라 더 사랑하고 더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 글을 적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가서 그렇게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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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