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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있었지만 아무 것도 없었다.



조금은 도발적인 제목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 또한 우리의 한측으로 고정된 사고를 되짚어보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아무것도 없었지만 모든 것이 있다고 할 때에 우리는 ‘아무것도 없는’ 취급을 당하는 기분을 고려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제 역으로 우리가 아무것도 없다는 취급을 당하면 전혀 색다른 기분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한국은 모든 것이 있는 나라다. 밤늦게 거리를 다니는 것이 아무렇지도 않을 정도로 치안도 훌륭하고 거의 모든 국민이 문맹에서 벗어나 있을 정도로 문화 수준도 높으며 음식점에서 가방을 의자에 걸어두어도 되고, 신발을 입구에서부터 벗어두어도 된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고르고 사고 그 물건을 다음날 받아볼 수 있으며 책은 심지어 당일날 받아보기도 한다. 24시간 편의점이 곳곳에 있으며 어느 시간이든 야식을 시키면 배달을 해 주기도 한다. 인터넷의 속도는 가히 획기적이며 카드 하나만 들고 다니면 모든 결제가 가능하기도 하다.

과연 한국에 없는 게 무엇이 있을까? 그래서 한국 사람들은 그 없다는 것을 일부러 찾아 다니기도 한다. 온갖 여행을 다니면서 한국에 없다는 것을 다 발견해서 책을 적어내고 여행기를 만들어내고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소개하기도 한다. 정말 한국은 없는 게 없는 나라가 되었다.

하지만 이 글이 제목부터 의도하는 바와 같이 한국은 텅 비어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모든 소식이 순식간에 공유되고 모든 뉴스가 빛의 속도로 알려지지만 정작 그 엄청난 정보의 바다 속에서 자기 자신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런 것을 해야 한다, 또 저런 것을 해야 한다고 저마다 주장하지만 정작 자신이 어느 길을 어떻게 가야 하는지 모르는 영혼들이 많다.

어른들도 돈과 자신의 욕구를 제외하고는 바르다는 인생길을 제시하기 힘들고 젊은이들도 세속적 의미의 성공 말고는 딱히 다른 롤모델을 갖지 못하고 있다. 아이들은 그저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이 학원 저 학원에 시달리고 있으며 어르신들도 생의 마지막에 참된 보람이라 할 만한 것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 모든 것이 있지만 아무것도 없는 곳이 되어 버린 것이다. 무엇보다도 ‘신앙’이라는 것, 그것만큼 의미가 퇴색된 것이 없다. 순교자들의 후손으로 시작한 거창함은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져가고 이제는 그들의 무덤 꾸미기에 여념이 없다. 그들이 순교를 할 정도로 뜨거웠던 신앙을 이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고 다들 외적이고 형식적인 신앙생활에 힘겨워하기 일쑤다. 아이들은 ‘주일학교’가 아니라 ‘주일학원’과 다름없는 또 다른 공부를 하느라 힘겨워하고 교리교사들은 그런 아이들에게 어떤 ‘재미난’ 체험을 시켜줄까를 고민하고 또 고민하다가 결국 세상에 우선권을 빼앗기고 만다.

그러나 정말 아무것도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여전히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역사는 늘 그것을 증명했다. 가장 어두움이 가득한 시절에 가장 큰 빛이 다가오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래서 하느님은 시대에 가장 적합한 예언자들을 고르시고 그 시대에 가장 필요한 모습으로 보내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여전히 희망은 생생히 살아있고 믿는 자는 그 결과물을 얻게 될 것이다. 하느님의 사전에 실패라는 것은 없다. 왜냐면 그분은 영원을 쥐고 계신 전능하신 분이시고 그 영원과 전능을 이겨낼 수 있는 존재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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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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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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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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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