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을 것이다.




돈 버는 게 나쁜 일입니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살기 위해서 여러가지 것들이 필요하고 그것을 무상으로 제공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노동’이라는 활동을 해야 하고 그 노동의 결실로 정당한 몫을 받게 됩니다. 그것이 돈 버는 일이고 그래서 그것은 필요한 일이고 나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돈벌이를 가장 최우선의 과업으로 삼고 자신에게 모든 좋은 것을 허락하신 하느님을 도외시한다면 그 돈벌이는 나쁜 일이 됩니다. 또 그 돈을 벌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 이상을 과도하게 추구해서 사치스러운 생활을 영위한다면 그것도 나쁜 일이 됩니다. 또 그 돈벌이를 하면서 정당하게 소요되어야 하는 비용을 피하면서 부당 이득을 취한다면 그것도 나쁜 일이 됩니다. 돈벌이 자체는 나쁜 행위가 아니지만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데에 있어서 얼마든지 나쁜 행위로 변질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주님을 염려하고 걱정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베드로가 한 일은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는 서로 따뜻하게 대해 주어야 하고 서로 보듬어 주어야 합니다. 상대에게 일어나는 나쁜 일을 염려해 주어야 하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서로 기도해주고 도와 주어야 합니다.


헌데 그렇게 한 베드로는 왜 ‘사탄’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 걸까요?


그것은 보다 중요한 것을 두고 덜 중요한 것을 앞에 내세웠기 때문입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하느님의 거룩한 뜻이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베드로는 이를 올바로 식별하지 못했고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거룩한 수난보다 주님의 인간적 안위를 염려한 것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에게 걸림돌이 되는 일이었고 사람의 일만 신경쓰는 일이었기에 그 일을 실행하는 사람은 사탄이 되는 것입니다.


때로 사람들은 신앙생활과 사회 봉사 활동을 착각합니다. 우리는 그저 사람들의 인권 신장과 생활 개선을 위해 활동을 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신앙을 핵심으로 하는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그 신앙의 핵심에는 세상 사람들이 들으면 좀처럼 이해하지 못할 현실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복음은 이를 이렇게 표현합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


자신을 버린다는 것, 그리고 십자가를 진다는 것이 우리가 믿는 바의 골자를 드러냅니다. 세상은 현세에서 얻기 위해서 싸웁니다. 그들도 목적을 위해서 고난을 감내하지만 그 모든 활동은 현세에서 무언가를 얻어내기 위한 활동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세가 최종목적이 아닌 셈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목숨이, 즉 현세에서 최종적인 가치인 지상 생명이라는 것은 예수님 때문에 잃을 수도 있는 것이 됩니다.


사실 신앙생활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아직 자신에게 그 선택의 기회가 오지 않아서 그런대로 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숨과 신앙을 선택하는 기회가 왔을 때에 사람은 흔히 ‘목숨’을 선택합니다. 초전의 수많은 어르신들의 자녀들이 그러합니다. 일단은 먹고 사는 일이 우선이라며 신앙을 등한시하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관찰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때에도 속아서는 안됩니다. 신앙을 챙긴다고 정말 그 이유 때문에 밥을 굶게 되어서 신앙을 내려놓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좀 더 편안하고 안락하고 주말에 방해받지 않는 삶을 따르다 보니 신앙을 멀리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그런 선택은 결국 그 결과를 드러내게 될 것입니다.


사람의 아들이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천사들과 함께 올 터인데, 그때에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을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