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저는 아니겠지요?




행동이 있기 전에 생각이 먼저 있듯이 물리적인 실천이 있기 이전에 영적인 영역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세상이 우리 눈 앞에 뚜렷이 존재하는 것처럼 영적인 것들 또한 분명한 현실입니다. 세상에 '균형'이 있다면 영혼에도 '균형'이 있고 오히려 세상보다 더 참된 질서 안에서 움직입니다.


세상에는 쓰레기라는 존재가 있습니다. 아무 짝에도 소용 없고 버려져야 하는 것들이지요. 그리고 그 쓰레기를 치우는 이가 존재합니다. 쓰레기는 가만히 둔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수고하여 치워야 합니다. 영적으로도 마찬가지 일이 일어납니다.


죄는 어둠이고 하느님의 빛을 가리는 것입니다. 죄의 결과로 악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그 악은 다시 주변에 어둠을 흩뿌립니다. 마치 술이라는 악습에 가장이 무너지고 나면 그 가족들이 그 고통을 고스란히 안고 살아가야 하는 것처럼 하나의 악은 주변에 크나큰 고통의 결과를 야기시킵니다. 누군가에 대해 무심코 한 험담이 파괴적인 결과를 일으키거나 별 뜻 없이 한 거짓말이 누군가에게 어마어마한 고통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온전하던 유리컵을 바닥에 냅다 던지면 수많은 파편들로 나뉘어지고 그것을 치우느라 훨씬 더 많은 애가 쓰이는 것처럼 영혼 안에서 일어나는 파괴적인 현실은 수많은 어둠과 실재적인 아픔을 양산해 냅니다.


하느님은 인간을 만들면서 '사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습니다. 그것은 '자유'에 기인합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우리 인간이 그 자유를 당신 뜻대로만 사용하지 않을 것도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은 이를 치우셔야 했습니다. 나아가 훗날에 당신이 완성할 세상 속에서 살아갈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악이 더는 생겨나지 않도록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을 위해서는 그저 있는 악을 쓸어담는 것으로는 부족했습니다. 이 일을 하는 데에는 누군가가 나서서 자신은 악을 하나도 저지르지 않으면서 다른 이들의 악을 쓸어담는 진공 청소기 같은 존재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역할을 하는 이는 그 출신이 무척이나 고결하고 드높아야 했습니다. 그 존재가 드높은 데에서 내려올수록 치울 수 있는 능력의 범위와 가치가 더욱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가 있어야 사람들이 그를 보고 배울 수 있으며 자신들도 그와 똑같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주변에 생겨난 악을 저마다 나누어 지고 치우려는 움직임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당신의 너무나도 소중한 외아들을 우리와 같은 수준으로 보내셨습니다. 그 고결한 출신과 더불어 그가 세상의 모든 악을 쓸어담도록 하셨습니다.


악을 쓸어담는다는 표현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깨끗한 걸레로 더러운 곳을 훔치면 어떤 일이 벌어집니까? 걸레는 더러워지고 바닥은 깨끗해집니다. 악을 쓸어담는다는 것은 그 더러움이 원래 있어야 할 곳에 나아가서 그 더러움을 대신해서 받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적인 의미의 더러움은 세상의 증오, 무시, 험담, 원망, 불의, 시기, 혐오와 같은 것들입니다. 예수님은 죄인이 아니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하늘 임금님의 외아들이셨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스스로 내려오셔서 그 죄들을 받아 삼켰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그분께 의탁하는 이는 그분에게서 씻김을 받고 영원한 생명의 나라로 갈 수 있도록 허락되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여전히 이를 온전히 깨닫지 못했습니다. 신앙인들은 스스로 예수님을 따라 세상을 치우는 걸레가 되는 것이 아니라 벽에 걸리는 명품 장식물이 되고 싶어했습니다. 예수님은 정작 험지에 계시는데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고결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매번 사순시기마다 당신의 수난이 울려 퍼지는데 우리는 이쁘게 꾸민 장식물로 수난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아기 예수님은 구유에 태어났는데 세상은 그 구유를 누구보다도 찬란하게 꾸며 상품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나는 매질하는 자들에게 내 등을,

수염을 잡아 뜯는 자들에게 내 뺨을 내맡겼고

모욕과 수모를 받지 않으려고 내 얼굴을 가리지도 않았다.

그러나 주 하느님께서 나를 도와주시니 나는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

그러기에 나는 내 얼굴을 차돌처럼 만든다.

나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임을 안다.

나를 의롭다 하시는 분께서 가까이 계시는데

누가 나에게 대적하려는가?


은총은 어디에 있을까요? 죄가 많은 곳에 은총이 넘쳐 흐르게 마련입니다. 의술은 어디에서 펼쳐질까요? 환자가 많을 때에 의술이 펼쳐집니다. 모두가 건강하면 의사가 실력이 있는지 없는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환자가 넘쳐날 때에 비로소 그 의사의 실력이 같이 드러나는 법입니다. 은총의 시기는 아무런 문제도 없이 나날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때가 아니라 어둠이 우리를 엄습해 올 때에 드러나는 법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한 때를 살고 갑니다. 안타까운 영혼들이지요. 천년만년 살 것 처럼 바둥거려 보지만 결국 때가 되면 생을 마감합니다. 우리의 행동이 이 지상의 삶에 국한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영원을 바라보지 않으면 인간은 제 아무리 난리를 쳐 본들 결국 헛된 시간을 보낼 뿐입니다.


불행하여라, 사람의 아들을 팔아넘기는 그 사람!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자신에게 더 좋았을 것이다.”

수님을 팔아넘길 유다가 “스승님, 저는 아니겠지요?”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네가 그렇게 말하였다.” 하고 대답하셨다.

댓글

준 요셉님의 메시지…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주님 수난 성금요일 오늘,
용서라는 은총. 화해라는 은총. 희망이라는 은총 그리고 자비의 은총 까지
십자가에서 죽는 순간 까지 모두 내어 주고 가십니다.

죄가 너무나 많아 절대 할수 없었던 용서였고, 죄가 너무 깊어 화해는 불가능한 것이었으며, 희망은 꿈꿀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부족함 보다 더 크신 자비의 은총으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십니다. 죄가 많은 곳에 은총이 넘쳐 흐르게 하신다..는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가르쳐주십니다.

'내가 너희에게 한 것 처럼 너희도 하라고,
내가 본을 보여준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