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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초심자를 위한 가이드


영적 초심자를 위한 가이드

세속 생활에 찌들어 살아가다가
어쩌다 영성의 향기를 맡고는
영적인 여정을 걸어가고파 하는 이들이 간혹 있습니다.

헌데 문제는 이런 '초심자'들을 위한
올바른 가이드라인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지요.
그들은 대체로 이런 누를 범합니다.
일단은 막연히 '성경'이 좋다는 건 알았으니
읽어보자고 마음 먹고는 '창세기'부터 시작을 하는 겁니다.
그리고는 머지않아 곧 실망, 혹은 포기를 하지요.
초심자에게 성경의 창세기만큼 난해한 서적은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택하셨다면,
다음의 길을 따라가시길 권해 드립니다.
먼저는 사도들의 서간입니다.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예시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지요.
'묵시록'은 절대로 손대지 마십시오.
묵시록에서 사용되는 상징과 기호들은
신학을 수십년 공부한 학자들에게도 어려운 대상입니다.
서간들을 읽기를 마쳤으면 복음서를 펴십시오.
그리고 마르코, 마태오, 루카, 사도행전 순으로 읽으십시오.
이걸 마치고 나면 '요한'에 손을 대십시오.
이렇게 신약을 한바퀴 훑으셨다면,
비로소 구약의 말씀들을 손 댈 기초적인 바탕을 갖추시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구약은 가급적 좋은 안내서와 함께 읽어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기도'입니다.
초심자들은 하느님께로 다가가고 싶다는 열망을 품고
무턱대고 소위 '좋다는 기도'들을 시작합니다.
간혹 성공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패하게 마련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기도'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쌓이기도 전에
무리하게 '기도'를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초심자에게 하루의 기도는 아침에 일어나서 바치는 성호경과
자기전에 바치는 성호경으로 충분합니다.
이게 익숙해지면, 기도의 양을 늘리십시오.
마치 아이가 걸음마를 배우듯이,
처음에는 무리가 가지 않게 몸을 뒤집는 것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그리고 다리에 힘이 생기면 일어나는 연습을 해야지요.
처음부터 묵주의 9일기도라느니, 가톨릭 기도서의 아침기도 저녁기도는
당연 초심자들에게 무리입니다.
우리 가톨릭 신자들은 마치 거기에 적힌 대로 아침, 저녁, 식사 전 후 기도를 바치지 않으면
큰일이나 날 것 처럼 생각하지만,
아무런 기도를 바쳐오지 않던 초심자들에게는
'성호경'하나로도 충분한 법입니다.
그렇게 기도의 양을 조금씩 늘려가다보면
어느 날엔가는 기도문을 외우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성무일도'까지도 해 볼 생각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영적독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가톨릭 관련 서원에 가면
책장 가득히 꽂힌 책들 가운데에서 길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는 누가 좋다는 책을 무턱대고 읽어보게 되지요.
'칠층산', '천국의 열쇠', '고백록' 같은 두꺼운 책들은
그저 마주하는 것만으로도 한숨이 나오기도 합니다.
먼저는 쉽고 가벼운 에세이 형태의 글들을 찾으셔야 합니다.
믿을만한 영적 지도자를 찾아서 추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각자의 저자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누구는 감성을 자극하는 글을 쓰고,
누구는 이성을 기반으로 하는 글을 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성'쪽을 더 선호해서,
헨리 나웬 신부님보다는 토마스 머튼 신부님들의 에세이집들을 읽을 때가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번역자에 따라서도 난해함이 존재해서,
누구는 정말 쉬운 글을 엉망으로 번역해 놓기도 합니다.
서원에 가서 첫 단락의 1-2페이지 가량을 읽어서
이해가 되는 책들을 고르십시오.
그러지 않고 유명하다고 하는 책을 추천받아 샀다가
한 두어장을 읽고나서는
책장에 처박아두고는 먼지가 뽀얗게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사생활에 관해서는 주로 '미사'와 '고해성사'를 자주 접하게 될 것입니다.
'미사'는 가까운 본당에 나가시면 되는데
각 미사마다의 분위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조용한 걸 좋아하시는 분은 '새벽미사'를
활달한 걸 좋아하시는 분은 '학생미사나 청년미사'
진중하고 엄숙한 걸 좋아하시는 분은 '교중미사'라는 선택의 여지가
본당마다 존재하리라 생각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는 시골 본당은 '꾸준함'의 훈련이라 생각하시고
본당에 마련된 미사에 꾸준히 참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고해성사에서 초심자들은 흔히 '세심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갓 시작한 여정에 누가 될까봐, 이런 저런 죄들을 고해하고도
찝질해 하고, 고해가 끝났는데 문득 과거의 어두움이 떠올라서
이걸 새로 고해를 해야 하는지 고민도 되고...
저 역시 이런 세심증 때문에 고생을 했습니다.
같은 증세로 힘들어하시는 분에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하느님은 째째한 분이 아닙니다.'
한 번 마음을 잡고 고해했다면, 의도적으로 뭔가를 숨기지 않은 다음에는
미처 고해하지 못한 이전의 다른 죄들도 모두 떨이해서 용서받았다고
'믿으십시오.'
다만 고해 전에 잘 '성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판공성사의 시기에 부끄러움에 고해 직전에 대충 슬슬 몇가지 죄들 꺼내보았다가
고해소에 들어가서는 얼른 쏟아버리고 나오는 식의 고해를 하기 일쑤라서
언제나 그런 찜찜함이 남는 것입니다.
고해 전에 잘 성찰하시고 스스로 범한 잘못들을 올바로 뉘우치시길 바랍니다.
그럼 고해는 99% 완료된 것이고,
나머지 1%를 고해소 안에서 사제의 사죄경을 통해 완성하는 것입니다.

일단은 이 정도면,
초심자를 위한 기초적인 가이드라인으로서는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다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가는 여정에
그 첫 발을 잘 내딛으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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