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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과 성격 유형 검사



인간의 외모가 서로 다르듯이 인간의 내면도 서로 다릅니다. 그리고 외모에 대해서 우리가 서양 사람인지 동양 사람인지, 피부가 검은 사람인지 흰 사람인지를 분별하는 것처럼 인간의 내면에 대해서도 비슷한 유형을 나누어 볼 수 있게 마련입니다.

그렇게 등장하는 여러가지 것들이 인간의 성격 유형을 검사하는 여러 지표들입니다. 자신이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알아두는 것은 분명히 도움이 되는 일일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일이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더 수월하거나 혹은 더 힘들거나 하는 것을 나의 내면을 미리 파악함으로써 적절히 조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교회 안으로 들어와서 때로는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자신의 성격 유형으로 인해서 바로 ‘자유의지의 영역’이 뒤덮여지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즉, 나는 성격이 원래 강해서 그런 것이니 내가 타인을 짓누르고 억압하는 것은 내가 잘못하는 것이 아니라 내 성격이 원래 그런 것이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지요.

인간에게는 자유의지가 엄연히 존재하고, 이는 심리적인 영역이 아니라 ‘영적인 영역’에 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서 사랑과 죄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는 성격 유형과는 상관없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내 성격이 내성적이라고 해서 늘 방 안에만 있으면서 전혀 죄를 짓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또 내 성격이 외향적이라고 해서 늘 그것을 좋게만 쓰라는 법도 없습니다.

인간에게는 뚜렷이 드러나는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성격을 주관하는 내면의 영역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결코 그것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때로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성격 유형 검사로 인해서 사람들은 이를 그릇되이 이해하는 오류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내성적인 사람이 저지르는 악은 분명한 악이고 반대로 내성적인 사람이 이루는 선은 분명한 선입니다. 그것은 성격과는 상관없이 나의 의지의 결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격 유형을 지나치게 ‘신봉’하는 사람들은 하느님 앞에 뉘우치고 돌아서야 할 영적인 수치감을 ‘성격으로 인해서 그렇다는 변명’을 둘러대어 버릴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세상의 도구들은 제 나름의 합당한 목적으로 쓰여질 때에는 좋은 것들입니다. 하지만 잘 다듬어진 칼을 들고 누군가를 죽일 수도 있듯이 그것을 가지고 엉뚱한 영역을 침해하기 시작할 때에 그 도구는 다른 이들을 해칠 수도 있는 무기가 되기도 합니다. 분별력 있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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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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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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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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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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