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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



모든 것을 분별하여, 좋은 것은 간직하고 악한 것은 무엇이든 멀리하십시오. (1테살 5,21-22)

좋은 것과 악한 것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외모가 아무리 준수하다고 해서 모든 것이 좋은 것이 될 수 없고 반대로 외모가 초라하다고 그것이 악한 것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모든 것은 그 근본 방향성에서 의도하는 것과 목적하는 바가 있으며 바로 그 근본 방향이 어디를 향해 있는가에 따라서 좋은 것이 되기도 하고 악한 것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신앙인으로서 그것을 올바로 분별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분별하는 법을 올바로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악한 것을 좋은 것인 줄 알고 받아들였다가 나중에 크게 후회를 하기도 하고 반대로 좋은 것을 좋은 것으로 보지 못하고 내치고 있다가 나중에 크게 후회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가난을 악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가난을  피하려고 하고 돈을 벌려고 하지요. 그리고 가난한 이들이 다가오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고 그런 이들이 주변에서 사라지기를 바랍니다. 그 모든 일련의 행동들 안에서 사람들은 가난을 거부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잊고 있습니다. 우리 주님은 가난하셨습니다. 태중에 하느님의 아들을 모시고서도 그 부부를 받아들이는 변변한 여관 하나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나자렛이라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고장에서 자라나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공생활 중에 끊임없이 돌아 다니시면서 머리 누일 곳도 얻지 못하셨습니다.

바로 그 가난에서 하느님을 향한 참된 신앙이 자라나게 됩니다. 기댈 곳이 없는 형편 속에서 우리는 하느님을 떠올리게 되고 하느님을 사랑하게 됩니다. 그래서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올바로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부유함은 어떨까요? 사람들은 돈만 많으면 뭐든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돈이 많은 사람들의 삶의 행태를 올바로 바라보는 사람은 그것이 진리가 아니라는 것을 금방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무리 많이 가져도 늘 모자랍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탐욕이 지닌 것에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그들은 늘 불행해하고 늘 모자란다고 생각하면서 인상을 찌푸립니다. 그리고 이미 가진 것을 나눌 줄 모르고 마음이 메말라 갑니다.

이처럼 외적으로 마냥 좋아 보이는 것도 실제 내면을 들여다보면 전혀 엉뚱한 흐름이 일어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분별력을 가동해야 하고 좋은 것과 악한 것을 잘 가려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악한 것은 멀리 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모든 것을 수용하는 것은 무책임함이지 선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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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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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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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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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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