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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과의 친교



만일 우리가 하느님과 친교를 나눈다고 말하면서 어둠 속에서 살아간다면, 우리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진리를 실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1요한 1,6)

빛이신 분과 친교를 나누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그 빛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빛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영적인 빛을 의미하며 우리가 알기 쉬운 표현으로는 양심의 맑음을 표현합니다. 하느님과 살아가는 이는 영혼이 맑아야 하며 그 안에 어두움이 끼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이 말은 무슨 뜻일까요? 그 어떤 오류도 저지르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우리는 곧잘 과거의 죄책으로 인해서 괴로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존재하는 죄책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에게 우리의 과거의 어두움을 맡겨 드려야 합니다. 천주교 신자라면 합당하게 준비한 고해성사를 통해서 하느님 앞에 나의 과거의 어두움을 뉘우치고 고백하고 치유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과거와의 어두운 인연을 끊어버릴 수 있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부터는 현재를 분별있게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이 이로부터 다시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나약함이 여전히 머물러 있는 동안 다시 쓰러질 것이고 또다른 오류를 저지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마다 다시 하느님에게 되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이 의지적인 노력이 바로 우리를 점차적으로 완성시켜 나간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든 작업은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하느님의 은총이 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하느님의 은총이 없이는 우리는 죄책에서 헤어날 방법이 없으며, 또 하느님의 은총이 없이는 현재를 선으로 메꿀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엇나간 마음은 언제나 ‘이기적’인 수단과 방법을 찾으려고 하고 이는 우리를 선으로 이끌기는 커녕 더한 악으로 언제나 이끌어 가기 때문입니다.

은총도 선도 모두 하느님의 몫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모든 것이 하느님이 알아서 하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유의지를 통해서 그 선에로 나아가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지요. 물은 수도꼭지에서 나오지만 그 수도꼭지를 찾아서 나의 목마른 몸을 옮겨가는 일은 바로 내가 하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느님과 친교를 이루어야 하고 꾸준히 어둠을 거부하면서 빛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말로는 하느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정작 여전히 우리의 삶은 어둠 안에 머물러 있지는 않은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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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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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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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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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