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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과의 친교



만일 우리가 하느님과 친교를 나눈다고 말하면서 어둠 속에서 살아간다면, 우리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진리를 실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1요한 1,6)

빛이신 분과 친교를 나누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그 빛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빛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영적인 빛을 의미하며 우리가 알기 쉬운 표현으로는 양심의 맑음을 표현합니다. 하느님과 살아가는 이는 영혼이 맑아야 하며 그 안에 어두움이 끼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이 말은 무슨 뜻일까요? 그 어떤 오류도 저지르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우리는 곧잘 과거의 죄책으로 인해서 괴로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존재하는 죄책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에게 우리의 과거의 어두움을 맡겨 드려야 합니다. 천주교 신자라면 합당하게 준비한 고해성사를 통해서 하느님 앞에 나의 과거의 어두움을 뉘우치고 고백하고 치유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과거와의 어두운 인연을 끊어버릴 수 있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부터는 현재를 분별있게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이 이로부터 다시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나약함이 여전히 머물러 있는 동안 다시 쓰러질 것이고 또다른 오류를 저지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마다 다시 하느님에게 되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이 의지적인 노력이 바로 우리를 점차적으로 완성시켜 나간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든 작업은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하느님의 은총이 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하느님의 은총이 없이는 우리는 죄책에서 헤어날 방법이 없으며, 또 하느님의 은총이 없이는 현재를 선으로 메꿀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엇나간 마음은 언제나 ‘이기적’인 수단과 방법을 찾으려고 하고 이는 우리를 선으로 이끌기는 커녕 더한 악으로 언제나 이끌어 가기 때문입니다.

은총도 선도 모두 하느님의 몫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모든 것이 하느님이 알아서 하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유의지를 통해서 그 선에로 나아가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지요. 물은 수도꼭지에서 나오지만 그 수도꼭지를 찾아서 나의 목마른 몸을 옮겨가는 일은 바로 내가 하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느님과 친교를 이루어야 하고 꾸준히 어둠을 거부하면서 빛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말로는 하느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정작 여전히 우리의 삶은 어둠 안에 머물러 있지는 않은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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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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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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