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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에게 받는 미움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마태 10,22)

공자가 한 이야기 중에 다음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공이 물었다. “마을 사람들이 모두 좋아한다면 어떻겠습니까?”
공자께서 말했다. “그것만으로 좋지 않다.”
“마을 사람이 모두 싫어한다면 어떻겠습니까?”
공자께서 말했다. “그것도 좋지 않다. 마을의 착한 사람이 좋아하고 악한 사람이 싫어하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646회. 331논어, 자로24)

헌데 예수님은 여기에서 한술 더 떠서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게 되리라고 하십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가르치시는 바가 인간이 지닐 수 있는 덕을 벗어난 초자연적인 가르침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인간은 ‘생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헌데 첫 순교자인 스테파노는 죽을 작정을 하고 나서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사실 예수님이 그 첫 테이프를 끊으신 셈이지요. 예루살렘에 가면 그분의 적대자들이 득실거리는데도 예수님은 그리로 나아가신 것입니다.

인간이 자신의 생명을 어떻게 하면 스스로 내어줄 수 있게 되는 것일까요? 그것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생명보다 소중한 무언가를 마주하게 된다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성애에 사로잡힌 어머니는 아이를 살리기 위해서 자신을 죽여 달라고 나설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헌데 예수님이 자신을 내어바친 대상은 살릴 만한 누군가가 아니라 바로 우리 죄인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그분의 사랑의 크기는 우리가 함부로 가늠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그러나 그 큰 사랑의 근원은 분명합니다. 그분은 하느님이시고 그 하느님은 우리 인간이 지상에서는 함부로 상상할 수 없는 차원의 선물을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십니다. 그것은 바로 ‘영원’이라는 선물이었지요.

그 영원에 사로잡힌 이들이 순교자가 되어 가는 것입니다. 머나먼 선교지에서 일을 하다가 세상을 떠나는 사람, 학대와 폭정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고 죽는 이들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이런 기회는 좀처럼 우리에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대신에 우리는 일상 안에서의 죽음을 체험합니다. 정말 사소하고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작은 일이지만 그 안에 신앙의 선택과 우리 육신의 이끌림 사이에서 주저하는 경우를 우리는 자주 체험합니다. 남편에게 한 번 신나게 쏘아주고 싶은 것을 참는다거나, 은근히 성질을 돋우는 자녀들을 다시 한 번 참아 주는 것과 같은 아주 작은 행동이 바로 우리의 순교의 자리가 되는 것이지요.

우리는 하느님을 향한 사랑 때문에 이렇게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재미없다고 할 것이고 우리와 머무르는 것이 그들에게는 성가심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를 내치려고 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수순이며 일찍이 예정되어 있던 하느님의 자녀들의 운명입니다. 하지만 참고 견디는 이에게는 구원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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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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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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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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