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을 하든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 나처럼 하십시오. 나는 많은 사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내가 아니라 그들에게 유익한 것을 찾습니다. (1코린 10,33)
바오로 사도의 이해하기 쉽지 않은 생활방식입니다. 이 짧은 구절에서 우리는 3가지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하느님, 나, 이웃’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언뜻 ‘사람들’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구절에서 단순히 그 사실만을 본다면 큰 착각을 하는 셈입니다.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이라는 구절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바오로 사도가 사람들을 하느님께로 이끄려고 한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뿐만이 아닙니다. 바오로 사도는 자신의 뜻보다 하느님의 뜻을 우선하는 사람이고 결국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 자신의 뜻이 되어버린 사람입니다.
결국 바오로 사도는 세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잡으려는 욕심쟁이입니다. 사람들과 하느님과 자신의 뜻을 모두 이루려는 것이지요.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자신이 하는 일에 확신을 가질 수 있고 모든 것을 기쁘게 실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하는 일이 모두에게 유익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표현을 한다면 이렇게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대로 사람들을 이끄려는 자신의 원의를 채우기. 이것이 바오로 사도가 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위해서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바오로 사도는 단순한 어릿광대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느님의 종이었고, 나아가 하느님에게 모든 의지를 내어바쳐 하느님의 마음을 얻은 아름다운 사람이었습니다.
바오로 사도의 이해하기 쉽지 않은 생활방식입니다. 이 짧은 구절에서 우리는 3가지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하느님, 나, 이웃’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언뜻 ‘사람들’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구절에서 단순히 그 사실만을 본다면 큰 착각을 하는 셈입니다.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이라는 구절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바오로 사도가 사람들을 하느님께로 이끄려고 한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뿐만이 아닙니다. 바오로 사도는 자신의 뜻보다 하느님의 뜻을 우선하는 사람이고 결국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 자신의 뜻이 되어버린 사람입니다.
결국 바오로 사도는 세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잡으려는 욕심쟁이입니다. 사람들과 하느님과 자신의 뜻을 모두 이루려는 것이지요.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자신이 하는 일에 확신을 가질 수 있고 모든 것을 기쁘게 실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하는 일이 모두에게 유익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표현을 한다면 이렇게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대로 사람들을 이끄려는 자신의 원의를 채우기. 이것이 바오로 사도가 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위해서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바오로 사도는 단순한 어릿광대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느님의 종이었고, 나아가 하느님에게 모든 의지를 내어바쳐 하느님의 마음을 얻은 아름다운 사람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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