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나무 열매는 먹음직하고 소담스러워 보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것은 슬기롭게 해 줄 것처럼 탐스러웠다.
모든 유혹은 내가 좋아서 다가갑니다. 유혹에서 비춰지는 외양이 나에게 좋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덫을 보고 다가가는 쥐는 없습니다. 덫에 놓인 미끼를 보고 다가갈 뿐이지요. 그래서 모든 유혹은 탐스럽고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다가오는 대상을 죽이는 것이지요. 유혹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르지만 결국에는 그 대상을 죽이고 맙니다. 돈도 명예도, 권력과 그 밖의 모든 것도 ‘유혹’이 되기 시작하면 상대를 죽일 준비를 갖추는 것입니다.
돈과 명예, 권력 그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적절한 돈과 명예, 그리고 권력이 필요합니다. 생존하기 위해서는 밥을 먹고 살아야 하며, 어느 정도의 평판이 있어야 사회생활을 할 수 있고, 아버지는 가정에서 가장으로서의 권위를 지녀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을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취하려 할 때에 그것은 유혹이 되는 것입니다.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과학적 근거를 찾을 것이 아니라 이 인간 내면의 움직임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혹의 손길은 다가오지만 결국 그것을 부여잡는 것은 우리 각자의 선택입니다. 이브는 뱀의 유혹을, 아담은 이브의 유혹을 받았지요. 그리고 모두가 파멸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눈을 돌려 다시 내가 추구하는 것을 살펴 보십시오. 그것이 정당한 추구인지 아니면 유혹인지를 바라보지 않으면 큰일을 당하게 됩니다. 그때에 가서 뒷통수를 세게 얻어맞고 울어봐야 소용 없습니다. 그 모든 선택의 과정은 바로 내가 택한 것이니까요.
모든 유혹은 내가 좋아서 다가갑니다. 유혹에서 비춰지는 외양이 나에게 좋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덫을 보고 다가가는 쥐는 없습니다. 덫에 놓인 미끼를 보고 다가갈 뿐이지요. 그래서 모든 유혹은 탐스럽고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다가오는 대상을 죽이는 것이지요. 유혹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르지만 결국에는 그 대상을 죽이고 맙니다. 돈도 명예도, 권력과 그 밖의 모든 것도 ‘유혹’이 되기 시작하면 상대를 죽일 준비를 갖추는 것입니다.
돈과 명예, 권력 그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적절한 돈과 명예, 그리고 권력이 필요합니다. 생존하기 위해서는 밥을 먹고 살아야 하며, 어느 정도의 평판이 있어야 사회생활을 할 수 있고, 아버지는 가정에서 가장으로서의 권위를 지녀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을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취하려 할 때에 그것은 유혹이 되는 것입니다.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과학적 근거를 찾을 것이 아니라 이 인간 내면의 움직임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혹의 손길은 다가오지만 결국 그것을 부여잡는 것은 우리 각자의 선택입니다. 이브는 뱀의 유혹을, 아담은 이브의 유혹을 받았지요. 그리고 모두가 파멸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눈을 돌려 다시 내가 추구하는 것을 살펴 보십시오. 그것이 정당한 추구인지 아니면 유혹인지를 바라보지 않으면 큰일을 당하게 됩니다. 그때에 가서 뒷통수를 세게 얻어맞고 울어봐야 소용 없습니다. 그 모든 선택의 과정은 바로 내가 택한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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