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그들이 믿지 않는 것에 놀라셨다.




믿음이라는 것은 어떻게 형성될까요? 그것은 말과 그 말의 실행으로 증명됩니다. 믿음이 있기 위해서는 먼저 '약속'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약속을 실행하는 것을 통해서 믿음은 증명됩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단순한 구도로만 믿음이 형성되는 것이라면 사기꾼들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말하고 약속을 지키는 듯한 인상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것을 단기간 하고 난 뒤에는 커다란 속임수가 존재합니다. 결국 그들은 큰 것을 숨기기 위해서 작은 것을 내어주는 셈입니다.


따라서 믿음이 참된 것이려면 '꾸준함'과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비근한 예로 어느 본당이든 터줏대감 행세를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본당을 너무나 사랑하며 본당을 위해서 많은 것을 할 것 처럼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집주인 행세를 하곤 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그 공허한 말은 머지 않아 입증되고 맙니다. 아주 작은 성가심에도 그들은 자신의 직분을 내던지고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도망가 버리고 맙니다. 그들의 말이 그들의 행실로 증명된 셈입니다. 그들의 말은 공허한 것이었고 그들은 본당도 신자들도 사랑하는 이들이 아니었음이 그들의 실천으로 입증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을 꾸준히 지켜봐 왔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삶의 진솔함을 모를 리가 없습니다. 비록 성경에 예수님의 소년 시절은 나와있지 않지만 예수님은 성실하고 선하며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에게 친절하다는 것을 사람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스승이 되어 돌아온 고향에서 예수님은 못마땅하게 여겨집니다. 소위 못믿을 사람으로 낙인찍히고 배척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예수님은 그곳에서 몇몇 병자를 제외하고는 아무 기적도 행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놀라운 구절이 등장을 합니다. 바로 "그들이 믿지 않는 것에 놀라셨다"는 구절입니다.


예수님의 놀람은 일반 사람들의 놀람과는 차원을 달리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휴대폰의 새로운 기능을 보면 놀랍니다. 우리의 예상 범주가 좁은데 그것을 벗어나는 기능을 보게 되면 놀라게 됩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는 놀랄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휴대폰 안의 기능이 그렇게 구현되리라는 것은 엔지니어로서는 충분히 예상 가능한 범주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외아들로서 영혼의 주인이신 분이십니다. 쉽게 말해 영혼의 엔지니어입니다. 그런 그분이 고향 마을에 복음을 선포하러 가셨는데 사람들의 반응에 놀라는 이유는, 지금까지 그분과 또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께서 그 마을에 함께 살면서 꾸준히 영향을 미치고 삶의 모범으로 가르침을 전했을 것이 분명한데도 그들의 반응이 영혼의 엔지니어의 예상과 달랐기 때문입니다. 마치 이맘때면 참외가 주먹만한 크기로 익어 있어야 하는데 참외가 크기는 커녕 모종들이 뿌리부터 썩어 누렇게 변해 있는 것을 바라보고 놀라는 농부와 비슷한 셈입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을까요? 그분은 그들에게 매달려 믿음을 가져 달라고 사정하지 않습니다. 그분은 그때부터 여러 마을을 두루 돌아다니며 가르침을 시작합니다. 세상은 넓고 복음을 받아들일 이들은 많기 때문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무려 수십년을 함께 한 사람들이 그분을 배척한다고 실망하지도 않습니다. 그분에게는 앞으로의 길이 열려 있었고 그분을 갈망하는 곳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복음 환호송입니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