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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이 다가왔지만 모두가 그 말씀을 받아들인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그들의 행실이 악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어둠의 행실이 말씀을 거부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자신의 내면은 좀처럼 드러나지 않으니 우리는 얼마든지 속을 숨기고 멀쩡히 속과는 다른 외견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같은 말씀을 품고 있는 이들은 같은 말씀의 결과에 기뻐하고 행복해 합니다. 말씀이 전해지는 것에 행복해 하고 사람들이 빛을 얻는 것에 행복해 합니다. 그것이 같은 말씀을 따르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누군가를 추종하는 것이 아닙니다. 말씀의 현실화를 바라보면서 기뻐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그들은 평화롭습니다. 하느님을 따르고 하느님의 거대한 섭리 안에서 일들이 올바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안심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비록 그들의 현실은 거칠고 때로는 온갖 풍랑이 몰아치지만 그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안정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의 사람들, 즉 같은 중심을 지니지 못한 이들은 저마다 불안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같은 중심을 지니고 있지 않기에 자기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언뜻 가장 지성적이고 논리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헛된 아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진을 빼고 있는 자들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멋들어진 구호로 때로는 자기들끼리 ‘연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들끼리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일 뿐입니다. 언제라도 그것이 파괴되면 그들은 세상에 둘도 없는 원수로 변하고 말 것입니다.

우리 하느님의 자녀들은 그런 이들을 마주하면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마냥 받아들이자니 너무나도 힘이 들고, 또 내치자니 우리가 하느님에게서 배우는 사랑이 그것을 거부하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그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 하느님의 외아들이신 예수님이 보여준 십자가의 사랑으로 그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 받아들임에는 ‘분별’이 필요합니다. 내가 감당하지 못할 일을 받아들이는 것은 결국 나의 교만이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면에서도 교만은 작용을 하고 우리는 우리의 현실을 올바로 알고 겸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삼가함’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열렬히 사랑을 해서 바꿀 수 있는 이가 있고, 또 하느님에게 내어 맡겨야 하는 이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의 사랑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능력이 부족해서 입니다.

초등학생에게 대학 원서를 맡길 수 없고, 유치원생에게 수십키로짜리 역기를 들라고 시킬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저마다의 능력에서 최선을 다하게 하면 됩니다. 맞지도 않는 옷을 억지로 입고서 편안히 살아갈 수는 없으니까요.

누군가는 선교사로, 누군가는 사제로, 누군가는 동정자로, 누군가는 세상 안에서 신앙인으로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어둠에 빠진 이를 구하러 가고, 누군가는 이제 갓 빛을 받아들인 이를 일으켜 세우러 가며, 누군가는 자기 자신의 내면부터 올바로 세워야 합니다. 그런 분별 없이 모두가 같은 사명을 받았고 같은 일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요구입니다.

이제 갓 사랑한 사람, 사랑이 불타오르는 사람, 용서라는 것을 배워 안 사람, 그리고 용서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또 기꺼이 용서하고 심지어 자신의 생명을 내어바치는 사람… 이처럼 우리는 여러 신앙의 단계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너무 조급해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단숨에 성인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단숨에 운전을 배울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운전을 조금씩 연습해야 하고, 마찬가지로 사랑과 용서도 조금씩 훈련해야 합니다. 그리고 때가 이르면 그것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하느님은 사랑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활활 타오르는 불꽃과 같은 사랑입니다. 우리가 아직 불순물이 남은 채로 그분에게 다가서면 우리 안의 불순물이 타면서 우리의 남은 사랑 마저 태워버릴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서서히 익숙해져 가야 하며 과욕을 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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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