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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담하는 이웃을 대하는 방법



‘너는 신자가 왜 성당을 가지 않니?’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나빠지지만, ‘요즘 힘든 일 있어? 뭐 내가 해줄 수 있는 거 없어?’라는 말을 들으면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람은 누구나 사랑받고 관심 받기를 원하니까요. 우리는 신앙인으로서 이웃들에게 사랑으로 다가서야 합니다. 특히나 소위 ‘골수’ 신앙인들은 다른 신앙인들 가운데 여러가지 사정으로 성당을 쉬고 있는 이를 만나면 곧잘 부정적인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들의 그 부정적인 모습은 어찌보면 참으로 단순한 사고에서 시작되는 것이지요.

세례 받음 - 성당 안나감 - 십계명 미준수 - 구원 자격 미달 - 천국 못감

그러니 골수 신앙인들로서는 걱정이 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천당에 가지 못한다는데 어찌 걱정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사람을 닦달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기에는 중대한 결함이 있습니다. 바로 계명의 미준수가 곧 구원자격의 미달로 이어지는가 하는 것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미비하다는 것이지요.

아주 간단한 예로 예수님의 안식일 미준수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그 일의 결말이 어찌 되는지 알고 있지요.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셨음을 부활로 입증했습니다. 보다 중요한 계명이 있으니 그것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아는 계명, 율법의 아래에 흐르는 것이지요. 마치 얼굴 모양이 다 다르지만 그 안에는 피가 흐르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사실 얼굴 모양이 어떻든 중요한 건 피가 흘러야 그 사람이 살아있게 되고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니까요.

단순히 한 사람의 외적 행태가 그 자체로 그 사람의 구원을 결정짓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정반대의 경우가 될 수도 있지요. 즉 나름 열심한 신자라고 자부하고 있지만 실상은 전혀 엉뚱한 내면을 지니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신자들은 주일미사에 빠짐없이 참례해도 정작 마음은 하느님에게서 멀어져 있는 이들이지요.

우리는 사랑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은 죄인에 대한 심판이 아니라 관용과 자비와 기다림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우리는 곧잘 심판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누군가의 운명을 애시당초부터 결정 짓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지요. 정작 스스로의 구원에 대해서도 올바로 직시하지 못하면서 말입니다.

심판하는 사람은 심판 받게 됩니다. 우리는 심판이 아니라 용서와 사랑을 해야 하는 이들입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이고 우리가 신자가 된 이유이지요. 우리는 그리스도교 신자로서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겠다고 나선 이들입니다.

불안해 하지 마십시오. 자녀가 성당에 나가지 않는다고, 이웃이 냉담한다고 안타까운 표정을 짓기보다는 오히려 기쁨과 사랑이 가득한 얼굴로 다가서서 그의 이웃이 되어 주십시오. 바로 거기서부터 진정한 선교의 첫 단계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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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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