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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가 뭔가요?



'성체'라는 것은 말뜻 그대로 '거룩한 몸'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신앙인들은 그것이 예수님이라는 분의 몸이라고 믿고 받아 모시지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믿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체에 대해서 올바로 알기 전에 ‘믿음’이라는 것에 대해서 올바로 알아야 하는 것이지요.

믿는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세상이 온통 장님 뿐이라면 사람들은 소리에 의존해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헌데 그 가운데 눈을 뜬 한 사람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조언을 해 줍니다. 헌데 한 장님은 그 사람의 말을 믿고 다른 사람은 그 사람의 말을 믿지 않지요. 그리고 그 두 장님이 걸어가는 앞에는 벽이 있습니다. 소리로서는 감지되지 않는 벽이지요. 그리고 그 볼 수 있는 사람은 외칩니다. ‘그 앞에는 벽이 있어요.’ 그리고 그 이야기를 듣는 두 사람 가운데 믿는 사람에게는 그 벽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왜냐면 눈을 뜬 사람을 믿기 때문이지요. 반대로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 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자신의 믿음에 따라 행동하게 되겠지요. 안타깝게도 믿지 못한 사람은 그 벽에 부딪히고 말 것입니다.

신앙인들은 ‘믿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만물을 받아 들이지요.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무시하거나 우습게 보는 것들을 신앙인들은 믿음을 통해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앙인들은 세상 사람들이 하지 않는 ‘기도’를 하기도 하고, ‘미사’라는 이상한 예식을 드리기도 합니다.

물론 세상 사람들도 아예 믿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돈의 위력’과 같은 것들을 믿지요. 사실 돈이라는 것은 종이조각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세상에 통용된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고 서로 믿는 가운데 거래를 하는 것이지요. 헌데 신앙인들은 세상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을 더 중요한 것으로 믿고 따르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느님’이지요.

그리고 신앙인들은 그 하느님께서 세상에 다가오셨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분이 바로 ‘예수님’이라는 분이지요. 그리고 그분이 하신 행적과 말씀을 믿고 따릅니다. 그리고 그분이 제정하신 거룩한 예식도 믿지요. 그것이 바로 ‘미사’인 것입니다. 그리고 성체는 바로 그 미사에서 예수님이 ‘받아 먹어라 이는 내 몸이다’라고 하신 빵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빵을 그분의 몸으로 믿고 받아 모십니다. 그리하여 그것을 모시는 이가 예수님이 살아가신 모습 대로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왜냐면 우리는 우리가 먹는 것으로 몸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믿음으로 받아 모시는 성체는 우리의 영혼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성체라는 것은 그래서 ‘예수님의 몸’입니다. 신앙인들에게는 그렇죠. 하지만 일반 사람들에게는 이 모든 일이 그저 우스꽝스러운 일처럼 보일 뿐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겉으로 보아도 그 받아 모시는 것은 흰 빵조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아닌 게 아니라 성체는 통상적으로 봉쇄 수도원에서 수녀님들이 만드는 밀떡(제병, 제사에 쓰이는 빵이라는 의미로 빵을 부풀리는 데 쓰는 재료를 전혀 넣지 않은 밀로 만든 빵)일 뿐이니까요. 그러나 그 밀떡은 예수님이 제정하신 거룩한 ‘미사’를 통해서 축성(거룩하게 됨)되게 되고 그리하여 예수님의 약속대로 그분의 몸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 신앙인들은 ‘성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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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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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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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