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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나와 같은 길을 가지 않고 같은 영역에 속하지 않은 이가 잘 되어 가는 것에 대해서 내 마음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에게는 ‘시기’를 느낄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대가 잘 된다는 의미는 하느님에게 한 걸음 더 나아간다는 것이며 그가 그렇게 하느님에게 한 걸음 더 나아가면 그 아름다운 은총이 자신에게도 주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기는 세상의 자녀들의 몫입니다. 세상의 자녀들은 서로 시기하고 또 빛의 자녀들을 시기합니다. 세상의 자녀들이 진정으로 기쁨을 느끼는 순간은 오직 자신에게 이득이 되고 자신의 명예가 높아지고 자신의 권력이 확장될 때입니다. 그들은 절대로 타인의 기쁨에 진정으로 동참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매 순간 이 ‘시기’의 악덕이 마음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지요.

세상의 자녀들은 타인의 잘 됨을 시기하고 그것을 무너뜨리고 파괴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해야 자신이 그나마 가진 초라한 것이 돋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미 성경에서 말하고 있듯이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것마저 빼앗기데 될 것이고 어둠 속에 던져져 가슴을 치며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

나에게 잘못을 행한 이에게 반감으로 드러나는 분노라는 감정과 달리 이 시기라는 것은 그 정도가 더 심한 반감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시기하는 대상은 나에게 행해진 악이 아니라 상대가 얻게 된 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기하는 이들의 죄는 크고도 큽니다. 그러나 그들은 외적으로는 고상한 모습을 유지할 것입니다. 그들의 악한 의도를 감추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자신들이 악을 당해서 처지가 무너져 있다면 그런 이들이 꺼내는 분노는 이해할 만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시기’라는 것은 전적으로 악일 뿐입니다. 기쁜 일을 겪는 이들과 함께 하지 못하는 어둠이며 자신이 만들어낸 지옥일 따름이지요.

좀 심한 표현을 쓴다고 놀라지 마십시오. 그러나 이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인지 사람들은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하느님을 따르겠다고 나선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일어나는 시기는 참으로 지독한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따른다고 착각하고 있는 그리스도와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한 몸입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하나의 몸이지요. 그러나 시기는 우리를 산산조각 내고 맙니다. 시기는 멀쩡한 지체들을 부패하고 썩게 만들어 서로 갈라지게 만듭니다. 시기하는 마음은 언제나 불화를 조장하고 이간질을 시도하고 결국 악을 행하게 되지요. 그러나 그들은 절대로 자신의 시기를 인정하려 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그들의 어두움은 얼마나 더 극심하겠습니까. 빛을 받아들여 자신의 어둠을 몰아내도 부족한 판에 빛마저 거부하니 말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껍데기를 쓸 수는 있어도 정작 그리스도는 거부하는 이들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취해야 할 합당한 자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들이 이토록 사악하니 그들을 멀리하고 피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무의미하게 됩니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평화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더한 선과 사랑과 축복으로 그들에게 다가서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마저 등을 돌리면 그들은 정말로 빛을 받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겸손과 온유와 친절과 인내로 무장하고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밀과 가라지는 세상 끝까지 함께 자라게 될 것입니다. 심판하시는 분은 하느님이시지 우리가 아닙니다. 우리는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원수도 사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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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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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