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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 신부님, 이성은 바람직하고 좋은 걸 생각을 하는데 감정이 정리가 안되요. 언제쯤이면 감정을 다스리는 게 가능해 질까요?

- 글쎄요. 저도 궁금하네요. 언제쯤이면 그게 될까요? (앞에 연세가 있으신 다른 자매님에게) 언제쯤이면 그게 되던가요?

- (웃으시면서) 안됩니다. 아마 평생을 가도 그건 안될걸요.

그것이 정답입니다. 우리에게는 언제나 도전거리가 있을 것이고 그런 도전에 직면할 때마다 감정이 흔들리는 것을 경험하게 되겠지요. 우리의 이성은 언제나 바른 것을 생각할 수 있을 테지만 감정을 추스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감정은 훈련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우리의 육신도 훈련할 수 있고 우리의 지성도 훈련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감정도 합당한 훈련을 쌓아야 하는 것이지요. 여기에 필요한 것이 ‘인내’라는 덕목입니다.

우리는 인내를 통해서 감정의 즉각적인 반응을 자제할 수 있습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순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어서 언제나 인내라는 덕을 바탕으로 쌓지 않으면 금새 튀어나와 엉뚱한 결과를 만들어 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내가 필요한 것이지요.

인내는 즉각적인 반응을 삼가하게 도와주고 우리가 하려는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시간을 벌어주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생각을 하게 되고 지혜로움을 바탕으로 반응할 수 있게 되지요. 그리고 대부분 우리가 하려던 즉각적인 감정의 반응은 그 결과가 바람직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우리가 감정적으로 괴로워하는 이유는 ‘공격 받았다’고 생각하고  ‘억울하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내면에 인내가 자리하고 있고 그와 더불어 ‘신앙’이라는 덕목이 있다면 우리는 그 순간 예수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억울함에서 우리는 배울 수 있고 또 그분이 우리에게 쏟아 부어주신 사랑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지요. 세상에서 가장 억울해야 할 분이 별다른 저항 없이 십자가를 받아들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고 내가 처한 현실에서 내가 당하는 억울함을 다시금 점검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용수철은 누르면 반발하는 힘을 지니고 있고 우리 내면에 형성된 ‘억울함’에 대한 마음도 누르면 결국에는 그 두 배의 힘으로 폭발하여 뛰쳐 나오게 됩니다. 우리는 용수철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용수철을 치워내어야 합니다. 그 역할을 하게끔 도와주는 것이 바로 우리 주님의 사랑이 절절히 드러난 십자가입니다.

왜냐하면 사랑을 충분히 받는 사람은 억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니, 오히려 자신이 받은 사랑을 내어줄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세상에서 당하는 억울함에 크게 웃도는 사랑을 하느님에게 받는 사람은 상대를 진정으로 ‘용서’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자신의 마음이 메마른 사람일수록 억울함에 대한 반발심이 커지는 것이지요.

우리가 억울해하는 이유는 진정으로 억울한 분과 그분이 우리에게 부어 주시는 사랑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감정은 충분히 훈련될 수 있는 것이며 그것을 하게 도와주는 것은 바로 ‘인내’와 ‘신앙’이라는 두가지 덕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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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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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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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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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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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진보의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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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