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주님의 제자들의 역할


그들을 당신과 함께 지내게 하시고, 그들을 파견하시어 복음을 선포하게 하시며, 마귀들을 쫓아내는 권한을 가지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마르 3,14-15)

예수님이 사도들을 뽑은 이유입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일련의 목록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당신과 함께 지내게’ - 당신과 함께 머무르며 필요한 것을 배우게 하기 위함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는 나름 착하게 생활해 오긴 했지만 ‘빛’이 부족했습니다. 즉 하느님의 말씀의 빛이 전적으로 부족했지요. 사람은 누구나 그러합니다. 제 나름의 윤리 도덕적인 기준으로 착하게 살아갈 수는 있지만 하느님의 선에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전혀 새로운 모터가 필요하고 그것은 바로 말씀의 씨앗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시 진리를 배워 습득할 필요가 있고 또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교회는 공동체를 이루고 서로 부딪혀가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들을 파견하시어’ - 단순히 너희끼리 잘 먹고 잘 살고 나중에 천국에서 보자고 하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뚜렷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땅끝까지 당신의 말씀이 선포되게 하는 것이었지요. 그래서 제자들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고 나면 세상 밖으로 뻗어 나가야 했습니다. 우리는 흔히 ‘안주하는’ 신앙을 꿈꾸곤 합니다. 그저 주일미사나 열심히 나오고 별다른 걱정 없이 마음의 평화나 찾는 그런 고요한 신앙을 바라지요. 하지만 그것은 그 자체로 우리의 신앙이 그릇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그러한 신앙의 모습을 절대로 원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그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신앙을 증거할 자리가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내면을 성령으로 가득 채워야 하고 세상 밖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복음을 선포하게 하시며’ - 제자들이 세상에 나아가서 해야 할 사명은 다른 무엇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복음, 즉 기쁜 소식을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다가왔으니 회개하고 이 기쁜 소식을 믿어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선포해야 했습니다. 가서 누가 더 옳은지 토론을 하고 있으라는 것이 아니었지요. 말씀을 받아들이는 이들이 있으면 거기 머무르면서 말씀을 전하고 그렇지 않다면 말씀을 받아들이는 이들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을 전한다, 선포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말마디를 현란하게 한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그것은 삶과 더불은 증언으로 말씀을 전한다는 의미이지요. 즉 자신이 믿는 것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선포한다는 의미는 참으로 방대하면서도 분명합니다. 이는 마치 사랑에 대해서 수많은 소설책이 있는 것과 같지만 누구나 사랑을 받고 싶어하고 우리는 누구나 사랑을 건넬 수 있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마귀들을 쫓아내는 권한을 가지게’ - 복음을 전하는 데 걸림돌은 힘에 부치는 일이거나 무언가를 습득하는 난관이 아닙니다. 복음을 전하는 데에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마귀’들입니다. 즉 어둠의 영을 지닌 자들과 그것을 조종하는 악한 영들이지요. 그래서 주님의 제자들은 다른 그 어떤 권한보다도 이 권한이 가장 필요한 셈입니다. 그리고 이 권한은 실제로 작동합니다. 안타깝게도 적지 않은 이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이 권한을 이용해서 어둠의 영들을 쫓아내기는 커녕 도리어 그들의 유혹에 넘어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님의 제자는 이 권한을 이미 부여 받았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엉뚱한 능력들, 즉 이적을 행하거나 치유를 행하는 등등의 능력을 청할 것이 아니라 바로 이미 받은 이 능력을 이용해서 열심히 복음화에 힘쓸 필요가 있습니다. 즉 고해성사와 미사 성제를 통해서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어둠을 쫓아내어야 하는 것이지요. 사제는 이미 충분히 그 권리를 가지고 있고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몇 번을 반복해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말이지요.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