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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대화라는 주제는 참으로 중요하고도 미묘한 주제입니다. 우리의 일상 안에서의 대부분의 문제는 ‘대화’의 부족에서 빚어지는 것이기도 하지요. 우리는 상대를 모르기 때문에 오해하게 되고 화를 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아무도 자신이 쓰는 ‘의자’를 상대로 화내지는 않지요. 어쩌다 자신이 잘못해서 발가락을 부딪혀서 순간 화가 날 수는 있어도 의자를 앞에 두고 분노와 원한을 품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의자의 기능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사람은 다릅니다. 사람은 하나의 우주와 같아서 그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지요. 그래서 하느님은 인간에게 ‘언어’를 선물하셨습니다. 바로 그 언어를 통해서 상대의 내면을 알아내고 받아들이게 하기 위함이지요.

하지만 우리는 대화를 귀찮아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고 믿는 방식대로 상대를 다루려고 하지요. 상대가 오늘은 오렌지를 좋아한다고 했다가 내일은 사과를 좋아하게 될지도 모르는데 우리는 그것을 알아볼 노력을 하지 않고 오늘도 내일도 또 그 다음날도 오렌지만 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 상황 안에서 언제나 오해가 생기고 다툼이 생기는 것이지요.

사실 모든 사람과 매일같이 대화만 나누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필요한 때에는 진중한 대화가 필요하겠지만 모든 세세한 일거수 일투족까지 대화를 나눌 수는 없지요. 우리는 구체적인 행동과 실천으로 삶을 가꾸어 나갑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하게 되는 것은 소위 ‘방향성’인 것입니다.

우리가 조금은 서로 다른 길을 걷더라도 방향이 같다면, 즉 목적지가 같다면 우리는 잘 가고 있는 사람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방향성을 올바로 알고 신뢰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에게는 엄밀히 말해서 이 방향성이 굉장히 불투명합니다. 그들은 나름의 ‘선의’를 지니고 있지만 그 선의의 궁극적 방향이 올바로 정해져 있다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참으로 많은 오해가 생겨나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 신앙인들은 상황이 다릅니다. 우리는 뚜렷한 하나의 목적지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것은 바로 하느님입니다. 그리고 그 길마저 같습니다. 그 길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 길은 사랑의 길이고 심지어는 ‘원수를 사랑하는 길’이지요. 바로 이것이 대화의 핵심입니다. 특히 신앙으로 하나된 부부 사이의 핵심이지요.

루카 복음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말을 듣는 사람은 나의 말을 듣는 것이요, 여러분을 물리치는 사람은 나를 물리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를 물리치는 사람은 나를 파견하신 분을 물리치는 것입니다“
(루카 10,16)
이 구절이 의미하는 바는 바로 이 내면의 방향성입니다. 우리는 올바른 방향성 안에서 서로를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설령 다른 존재가 길을 달리 하더라도 우리는 그를 도와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교 가정의 부부 사이의 근본은 바로 신앙입니다. 모든 것은 바로 이 신앙을 바탕으로 분별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상대가 같은 길을 가기에 안심할 수 있고 설령 다른 길을 가더라도 그를 기다려 줄 줄 알게 되는 것이지요. 이 신비적인 차원의 관계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대화’라는 것입니다.

대화는 그 간극을 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록 우리가 같은 길을 가고 있다 하더라도, 비록 우리가 같은 방향을 걷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미흡함과 소홀함이 있게 마련이고 바로 이 간극을 메꾸는 것이 ‘대화’가 되는 것입니다.

부부에게 있어서 대화는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 내면의 근본 방향에 대한 서로 간의 진지한 대화, 그리고 일상 안에서의 간극을 메꾸는 소소한 대화가 늘 이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서로를 온전히 이해해야 하고 소통해야 하지요.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온전히 하나로 일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서로 다른 모습으로서 그리스도에게 더욱 소중한 존재가 됩니다. 특히나 약하고 부족한 존재일수록 우리는 더욱 소중히 다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몸의 지체 가운데에서 덜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특별히 소중하게 감쌉니다. 또 우리의 점잖지 못한 지체들이 아주 점잖게 다루어집니다.(1코린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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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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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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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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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