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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의 집, 강도의 소굴


기도의 집, 강도의 소굴
(연중 33주 금요일)

기도의 집은 기도의 장소이고, 우리들이 머무는 가정입니다.

강도의 소굴은 약탈하는 곳이고, 두목과 졸개들이 있는 곳입니다.

'성전'은 기도의 집이지 강도의 소굴이 아닙니다.
헌데 오늘 예수님은 그 안의 상인들을 '쫓아내시며'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예수님의 상냥한 모습, 죄인들을 감싸는 모습과
원수를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평소의 말씀과 전혀 매치가 되지 않습니다.

성경 해석에 관한 우리의 모든 작업은
예수님을 향한 무한한 신뢰에서 시작이 됩니다.
'분명 예수님은 이유가 있으셨을거야'라는 생각과
그것을 찾고자 하는 마음에서 성경을 바라 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성경 안에서 모순된 구절을 찾기 시작하면
하나에서 열까지 모순과 비논리성 뿐입니다.

예수님은 모두를 반겼을까?

아닙니다. 예수님도 분명한 선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무너져 있는 이들을 한없는 애정으로 바라보셨지만,
스스로를 의롭다고 생각하고 남을 심판하는 이에게는 매정함을 보이셨습니다.
한 사람을 살리기 위해 수많은 돼지떼가 죽는 걸 묵인하신 걸로 봐도,
'동물사랑협회'에서도 그리 반갑게 맞이할 인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예루살렘 성전 안의 오늘의 일화에서는
예수님께서 당신의 기도하는 집에서 '장사하려는 이들'을 얼마나 질색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외적인 죄인들(창녀, 세리, 병자, 나환자들)은 사정없이 반기셨지만,
겉은 번지르르한 채로 내적으로 썩어 들어간 죄인들에겐 일침을 가하셨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돌아오도록 합시다.
'성전'은 기도하는 집입니다. 강도의 소굴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세상 안에서 눈에 드러나는 '성전'도 중요합니다.
성전은 교회 공동체가 기도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성전에서 장사하려는 생각을 잔뜩 지닌 이들이 머물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됩니다.
사제는 사람들 사이에 그런 생각이 깃들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성전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은 우리의 구원을 앞당기는 근본 목적으로 이루어져야하지
단순히 성당의 재정을 불리거나,
사람들의 호기심과 기호를 충족 시키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나아가 또 하나의 잊지 말아야 할 성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자신들입니다.
우리는 성령께서 머무시는 곳, 하느님의 안식처가 되어야 하고,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를 기도하는 이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자신을 악당과 그 졸개들이 머무는 곳으로 내버려 두어서는 안됩니다.
온갖 세속적인 생각들, 육신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처럼 내버려 두어서는 안됩니다.
좋은 몸, 아름다운 몸매, 이쁜 얼굴을 가꾸는 데는 수시간씩 투자를 하고,
그 내면의 진정한 주인인 '영혼'을 가꾸는 일은 소홀히 한다거나,
'탐욕, 명예욕, 권력욕'이 활개치게 내버려두고
천상의 가치들인 '믿음, 사랑, 소망'이나 '인내, 절제, 경건'등등을 소홀히 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성전을 정화해야 합니다.
마치 군중이 그분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자 모여든 것처럼,
우리가 하느님의 말씀을 늘 가까이 할 때에,
우리의 모든 지체와 욕구들마저 하느님께 더 나아가려고 함께 모여들 것입니다.
기도 안에 머무르시고, 그 안에서 기쁨을 찾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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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