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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불뱀, 자비의 구리뱀



정의라는 것은 공정함을 실천하는 것으로 사실 의로움 앞에서 힘을 잃는 것입니다. 정의는 불법을 행하는 이들을 위해서 마련되는 것이지 올바른 선과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정의는 기껏해야 잘 하는 이들에게 상을 줄 수 있을 뿐인데 이미 선을 실천하는 그들은 자신들의 거룩한 삶 자체가 행복이기에 특별한 보상을 바라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정의는 주로 불법을 저지르는 악인들에게 날을 세웁니다.

하느님은 정의로운 분이십니다. 어둠을 그냥 지켜보고 계시지 않습니다. 그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늘 준비하고 계시지요. 하지만 그 정의는 ‘자비’ 앞에서 주춤하게 됩니다. 자비라는 것은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으로서 정의에 앞서는 것이고 보다 지혜롭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정의가 이미 지나간 자리에는 자비가 활동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은 먼저 자비에게 정의의 자리를 양보하시는 것입니다.

자비라는 것 역시도 죄인들에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의인이 자비를 필요로 할 이유는 크게 없기 때문입니다. 자비는 죄인들을 위한 것이지요. 그들에게 또다시 기회를 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하느님은 ‘자비로운 분’이십니다. 그 자비는 어마어마한 것으로서 가장 극악무도한 죄인도 그 즉시 심판을 받지 않고 자비를 입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하느님의 자비의 상징입니다. 바로 구리뱀이시지요. 누구든지 쳐다보면 살라고 오신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자비롭고 사랑이 가득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비를 자비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그분을 쳐다볼 줄 알아야 하고 그분에게 다가서서 구원을 얻을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한 편, 그분의 자비의 시대가 끝나고 나면 보다 채비를 갖춘 정의가 다가온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비가 강하면 강할수록 정의는 더욱 엄해지게 됩니다.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면 주어질수록 그에 상응하는 책임은 더욱 늘어나는 것이지요.

불뱀은 언제라도 다가와서 우리를 물어 죽일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에게 시간이 있는 동안 우리는 열심히 구리뱀에게 다가서야 합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바라보아야 하고 하느님의 자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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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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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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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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