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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살기



코린토 1서의 바오로 사도의 의견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조금 지나친 것처럼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바오로 사도는 현재를 ‘재난’이라고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혼인에 대해서 어찌보면 지나치게 ‘보수적인’인 심지어는 지나치게 ‘종교적인’ 의견을 제시하기까지 합니다. 즉 혼자 사는 사람이면 차라리 그대로 혼자 살라는 것이지요.

물론 현대의 사람들은 이런 바오로 사도의 글과는 크게 상관없이 살아갑니다. 오히려 반대로 어떻게 하면 결혼을 잘 할까, 어떻게 하면 배우자를 만날까 고민을 하면서 살아가지요.

그렇다면 바오로 사도의 이 글은 당시에만 해당되던 글일까요? 바오로 사도는 후대의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에 관해서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일시적인 분별에 사로잡혀 이 글을 적은 것일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상황은 여전히 우리들, 즉 그리스도 신자들에게 일종의 재난의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저는 지금의 시대의 목자로서 분명히 목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참된 사랑을 통해서, 또 하느님을 향한 헌신을 위해서 남녀간에 하나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그저 그들의 필요에 의해서 혹은 사회적인 풍습이나 자신들의 욕구에 의해서 그런 관계를 맺으려고 드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바오로 사도가 우리에게 전하는 말은 여전히 우리에게 고스란히 적용이 됩니다. 우리는 부르심을 받을 때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설령 원하는 대로 결혼을 하더라도 그게 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오로 사도가 예견한 대로 현세의 고통을 겪게 될 것은 분명합니다.

여기에서 잠깐 현대에 일어나는 현상을 짚고 넘어갈 필요는 있습니다. 마치 현대의 사람들이 바오로 사도의 충고를 받아들이듯 ‘싱글’의 삶을 선택하는 경우가 적잖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바오로 사도가 말하는 하느님을 향한 거룩한 방향이 아니라 순전히 이기적인 싱글의 삶입니다. 즉, 누릴 쾌락은 다 찾아 누리면서 절대로 상대와의 계약이나 책임 관계에 물려 살아가지는 않겠다는 의미의 싱글이기 때문에 그것은 순결이나 정결과는 거리가 상당히 있는 오히려 ‘죄스런’ 혼자됨이기 때문입니다.

바오로 사도의 권고는 보다 고상한 목적에서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홀로 됨을 괴로워하라고 전하는 말이 아니라 주님을 섬기는 데에 방해받지 않도록 하라고 전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분의 의도의 본질을 이해하는 사람보다는 곡해하는 사람이 분명히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분이 그릇된 가르침을 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이들의 마음이 여전히 자신들의 현세적 욕구에 젖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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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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