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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완화가 아닌 치료



많은 현대인들이 종교를 찾는 목적은 진정한 치유가 아니라 ‘편안함’을 위해서입니다. 종교를 통해서 자신의 힘든 삶에 ‘안락’을 추구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그런 용도로 존재하는 수많은 종교들이 있고 사람들은 그것에 쉽게 다가섭니다.

하지만 그리스도교는 어떨까요? 그리스도교도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얻는 구체적인 방법에서 조금 다른 면모를 드러냅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교의 핵심 가르침은 ‘십자가’를 통한 ‘부활’이기 때문이지요.

아픔을 잊게 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완화’시키는 방법들이 있지요. 약물을 이용해서 신경계를 둔하게 만들어서 급한 통증을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그 상처 자체를 치유하고 아픈 부위 자체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번째 방법에는 그에 상응하는 치료행위가 필요합니다.

흔히들 감기약은 치료약이 아니라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감기를 낮게 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감기 증상들을 완화시켜 고통을 경감시키는 방법이 있을 뿐이지요. 감기의 구체적인 치료는 ‘휴식’과 ‘쉼’이기 때문입니다. 즉, 몸의 면역체계를 정상화 시키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수많은 죄악과 오류들은 그 증상 완화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분명히 잘못되어 있는 것을 그저 ‘괜찮다’, ‘그 정도는 누구나 겪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으로는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저 일시적인 감정적 위안을 가져다 줄 뿐이지요.

그리스도교는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 한 인간의 진정한 본질을 드러내게 하고 그로 인해서 근본적인 문제점을 직면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런 그리스도교에 쉽게 다가서지 못하고 그 주변에 서성이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을 수십년간 해왔다지만 신부님과 저녁에 술이나 먹을 줄 알았지 실제적인 신앙적인 고민을 직면해 보지 않은 사람이 수두룩합니다. 특정 신심행위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알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증오’를 어떻게 다스리는지 모르는 이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리는 이런 거짓된 증상완화책만을 제시하는 종교생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우리는 진정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그분의 멍에를 매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통해서 부활에 이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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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

속을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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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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