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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리

자기 자리

자기가 어디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참으로 복된 사람이다.
왜냐하면 바로 그 자리에서 비로소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어디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자기가 올라서 있다고 생각했던 모래 언덕이 바람에 훌훌 날리고 나면
정작 자신은 헛됨 위에 있었다는 걸 뒤늦게 깨닫는 사람이 있다.
반면 자신은 처절한 구렁텅이 속에 빠져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곳이야말로 자신이 모든 걸 새롭게 새울 굳건한 기반이라는 걸 뒤는게 아는 사람도 있다.

높은 자리에 있는 이들은 자기들 자리가 거기라고 생각하고
안하무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훗날 고스란히 원래의 자리로 돌아오면서 후회하게 될 사람들이다.

반대로 자기 스스로를 죄인이라고 생각하면서 일어나 걸을 기력도 회복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이들을 도와주어 의연히 어두움을 떨쳐내고 영혼의 길을 걸어가게 도와 주어야 한다.

사람은 결국 다 같은 위치에서 시작하게 된다.
헌데 시간상으로 능력상으로 앞섰다고 어리석게 자부하는 인간들이 많다.
나이가 많다고, 돈을 많이 벌었다고, 지위가 높다고, 학식이 많다고...
그럼 아프리카에서 태어나 부모는 영양 실조로 죽어버리고, 평생을 노동자로 살면서 알파벳 하나 깨우치지 못한 이는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가?
천만에 말씀 만만에 콩떡이다.

영적 사정 안에서 모든 인간의 출발점은 바로 자기가 서 있는 자리에서부터이다.
그 자리에서 하느님을 향해서 한 걸음 나아가는 사람은 진보하는 것이고,
하느님을 등지고 세상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가면 후퇴하는 사람이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시간'을 선물로 주셨고,
우리는 그 시간이라 불리는 '기회' 속에서 많이 사랑해야 한다.


글쎄... 기우인지는 몰라도, 이런 영적 사정을 하는 중에 투덜대는 사람들이 있다.
'배부른 소리 하고 자빠졌네... 지금 세상이 어느 땐데... 그럼 다들 수도원 들어가란 말인가?
신부로 탱자탱자 놀면서 주변에서 주는 밥만 얻어 먹으니 속이 편한 모양이지?'
존엄한 인간의 삶을 유지하면서 자기 밥벌이를 해 먹는 일은...
우리가 영혼의 길을 걷기 시작할때에 하느님께서 합당하게 마련해 주신다는 것이 우리의 믿음이다.
바로 여기에서부터 실패하기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세상의 두려움에 휩싸여
본격적인 발걸음은 떼어 놓지도 못하는 형국이다.

베네딕도 16세 교황님이 요셉 랏칭거 추기경으로 신앙 교리성 장관을 할 때에
그리스도교 어제와 오늘이라는 책의 서문에서 잘 표현했듯이...
지금의 교회의 입장은 '어릿광대'의 모습이다.
서커스단에 불이 나서 마을로 불이 번져 모두가 타 죽게 될 지경인데,
그 소식을 알리러 간 어릿광대를 보고
사람들은 '참 연기 잘한다'며 박수를 쳐 주고 있다...
그래도 상관없다.
그 어릿광대가 흘리는 진솔한 눈물을 보고
누군가는 감화되어 믿기 시작할 테니까.
그러면 그 다음부터는 그 마을 사람의 말을 듣고 누군가는 움직일거다.
사제직을 통해서 하느님으로부터 축복을 받았지만,
그 축복을 통해 사람들은 도리어 색안경을 끼고 사제들을 바라본다.
이러한 상황에 지친 사제들이 도리어 세상 사람들과 어울려 놀아나기도 한다.

아니, 아니지. 이럴 때일수록 더 힘을 내어야지.
'해보이 안되더라'가 아니라, '그래도 또 해봐야지'가 되어야지.
그게 우리가 믿는 십자가의 신앙인걸...
예수님은 실패한 듯 보였지만,
사실은 십자가로 씨를 심은 분이신걸...

'자기 자리' 이야기하다가 또 옆길로 샜다. ㅎㅎㅎ
내가 요새 늘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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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를 모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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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