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주가 새 것 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 부대’는 도대체 뭘까요? 예수님의 가르침은 새 것입니다. 하지만 이 예수님의 말씀을 담아낼 새 부대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간단하게 옛 부대를 살펴보면 됩니다. 구약의 규율과 틀이 바로 옛 부대이지요. 사람들이 도덕적이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율법 규정을 준수하고 예식을 격식에 맞추어 행해야 했던 것입니다. 헌데 그 부대는 옛 부대입니다. 낡은 부대이지요. 그래서 오래된 포도주는 담을 수 있어도 새 포도주를 담기에는 부적합한 부대입니다.
예수님의 새로운 가르침, 바로 안으로부터 새로워져야 한다는 그 가르침을 담기 위해서는 ‘새 부대’가 필요한 법입니다. 하지만 이 새 부대라는 것은 옛 부대, 즉 율법 준수와 예식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새 부대는 바로 우리들의 내면, 우리의 영혼의 자리입니다. 진정한 제사가 이루어지고 진정한 규정이 준수되는 자리이지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과거에는 이든 저든 ‘미사만’ 오면 다 되는 것이었습니다. 금육을 잘 지켜서 회를 먹어도 상관없는 것이었지요. 교회에 십일조만 잘 내면 길가다 만나는 거지에게는 찌푸린 인상으로 주머니의 동전을 움켜쥐어도 상관 없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새 포도주는 담겨질 새 부대를 요구합니다. 바로 새 마음을 요구하는 것이지요. 이 새 마음은 진정한 제사를 드리는 마음입니다. 미사를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미사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미사가 끝나고 나서 도 미사의 효력을 실천하면서 살아가는 것이지요. 단순한 규정의 준수가 아니라 진실한 내면의 규정을 준수하는 삶인 것입니다.
새 부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낡은 부대는 새 포도주를 담다가 찢겨 나갈 것입니다. 그러면 포도주도 부대도 못 쓰는 법입니다.
간단하게 옛 부대를 살펴보면 됩니다. 구약의 규율과 틀이 바로 옛 부대이지요. 사람들이 도덕적이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율법 규정을 준수하고 예식을 격식에 맞추어 행해야 했던 것입니다. 헌데 그 부대는 옛 부대입니다. 낡은 부대이지요. 그래서 오래된 포도주는 담을 수 있어도 새 포도주를 담기에는 부적합한 부대입니다.
예수님의 새로운 가르침, 바로 안으로부터 새로워져야 한다는 그 가르침을 담기 위해서는 ‘새 부대’가 필요한 법입니다. 하지만 이 새 부대라는 것은 옛 부대, 즉 율법 준수와 예식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새 부대는 바로 우리들의 내면, 우리의 영혼의 자리입니다. 진정한 제사가 이루어지고 진정한 규정이 준수되는 자리이지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과거에는 이든 저든 ‘미사만’ 오면 다 되는 것이었습니다. 금육을 잘 지켜서 회를 먹어도 상관없는 것이었지요. 교회에 십일조만 잘 내면 길가다 만나는 거지에게는 찌푸린 인상으로 주머니의 동전을 움켜쥐어도 상관 없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새 포도주는 담겨질 새 부대를 요구합니다. 바로 새 마음을 요구하는 것이지요. 이 새 마음은 진정한 제사를 드리는 마음입니다. 미사를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미사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미사가 끝나고 나서 도 미사의 효력을 실천하면서 살아가는 것이지요. 단순한 규정의 준수가 아니라 진실한 내면의 규정을 준수하는 삶인 것입니다.
새 부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낡은 부대는 새 포도주를 담다가 찢겨 나갈 것입니다. 그러면 포도주도 부대도 못 쓰는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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