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시간을 하면 늘 뭔가 더듬어 찾아 헤맨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온갖 분심에 시달리면서도 그 와중에 하느님을 찾아 헤매는 느낌이지요. 그리고 눈 앞에는 성체의 모습을 하신 당신이 현존하고 계십니다. 사실은 찾을 필요가 있는 게 아니라 당신의 현존을 누리면 되는데 우리는 여전히 뭔가를 찾습니다.
우리가 찾는 것은 우리의 만족입니다. 우리가 뭔가 찐한 감동을 느끼고 싶은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 하느님은 바로 눈 앞에 계시는 것이지요. 별다른 말씀 없이 계시는 것입니다. 단지 그 자체로 당신의 현존과 사랑을 드러내는 것이지요.
이는 마치 일광욕을 하러 나온 사람이 태양이 자신에게 따스한 위로의 말이라도 건네주기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태양은 이미 그 온기와 열기로 우리를 감싸고 있는데 우리는 우리 귀에 들려올 하찮은 소리를 찾는 것과 같지요. 하느님은 성체를 통해서 이미 당신의 위엄과 영광을 드러내고 우리는 그것을 ‘믿음’으로 수용해야 하는데 우리는 그 안에서 우리의 정서가 위안받을 거리를 찾는 것입니다.
신학교 시절에는 매일같이 성체조배와 묵상을 하면서 도무지 뭘 해야 할지 몰라서 성경을 펼쳐들고 열심히 읽고 묵상을 했습니다. 주님을 앞에 모시고 엉뚱한 짓을 한 셈이지요. 아직도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성체 앞에 앉아 있으면 늘 뭔가 허전하고 뭔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지요. 그러나 인내가 점점 늘기 시작하면서 조금은 더 차분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믿음은 뛰어드는 것입니다. 미지의 무언가를 향해서 자신을 내어 맡기는 것이지요. 뛰어드는 순간 나의 믿음이 입증되는 것입니다. 벼랑의 나무 뿌리를 꼭 쥐고서 버틸 수 있는 데까지 버텨봐야 결국엔 손에 힘이 빠지고 나무 뿌리를 놓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그 이전에 아래에서 기다리는 아버지를 향해 뛰어 내려야 합니다. 성시간은 미지의 세계를 향한 헌신을 훈련하는 좋은 수단입니다.
우리가 찾는 것은 우리의 만족입니다. 우리가 뭔가 찐한 감동을 느끼고 싶은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 하느님은 바로 눈 앞에 계시는 것이지요. 별다른 말씀 없이 계시는 것입니다. 단지 그 자체로 당신의 현존과 사랑을 드러내는 것이지요.
이는 마치 일광욕을 하러 나온 사람이 태양이 자신에게 따스한 위로의 말이라도 건네주기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태양은 이미 그 온기와 열기로 우리를 감싸고 있는데 우리는 우리 귀에 들려올 하찮은 소리를 찾는 것과 같지요. 하느님은 성체를 통해서 이미 당신의 위엄과 영광을 드러내고 우리는 그것을 ‘믿음’으로 수용해야 하는데 우리는 그 안에서 우리의 정서가 위안받을 거리를 찾는 것입니다.
신학교 시절에는 매일같이 성체조배와 묵상을 하면서 도무지 뭘 해야 할지 몰라서 성경을 펼쳐들고 열심히 읽고 묵상을 했습니다. 주님을 앞에 모시고 엉뚱한 짓을 한 셈이지요. 아직도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성체 앞에 앉아 있으면 늘 뭔가 허전하고 뭔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지요. 그러나 인내가 점점 늘기 시작하면서 조금은 더 차분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믿음은 뛰어드는 것입니다. 미지의 무언가를 향해서 자신을 내어 맡기는 것이지요. 뛰어드는 순간 나의 믿음이 입증되는 것입니다. 벼랑의 나무 뿌리를 꼭 쥐고서 버틸 수 있는 데까지 버텨봐야 결국엔 손에 힘이 빠지고 나무 뿌리를 놓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그 이전에 아래에서 기다리는 아버지를 향해 뛰어 내려야 합니다. 성시간은 미지의 세계를 향한 헌신을 훈련하는 좋은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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