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의 차이와 수준의 차이는 다른 것입니다. 우리는 저마다 다양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도 모두 같은 모양새는 아닙니다. 저마다 다른 특성과 기질이 존재하지요. 하지만 그들은 초등학생들입니다. 대학생들은 초등학생들과는 수준이 다르지요. 그래서 대학생이 초등학생 흉내를 내어볼 수는 있지만 언제까지 그러고 있지는 못합니다. 삼촌이 와서 조카들과 어울려 즐겁게 놀 수는 있지만 조카의 삶을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사회적으로 맡은 책임이 있고 또 그에 상응하는 위신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초등학생은 대학생이 될 수 없습니다. 능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지요. 개강 등록도 할 수 없을 것이고 수업을 듣는 것은 더더욱이 말이 되지 않습니다.
영적인 면에서도 다양성과 수준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다양한 이들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기도에 헌신하고 다른 누군가는 묵상에 헌신하지요. 그런 다양성들이 모여서 더욱 풍성함을 빚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준의 차이는 극복되지 못합니다. 수준의 차이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사람들은 낮은 수준의 사람들에게 다가서서 이런 저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그 수준에 머무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사람들을 열심히 돕고 그들 가운데에서 생활하셨지만 반드시 홀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진 것입니다.
우리의 영적 수준은 과연 어떠할까요? 사실 여기에는 다양한 지표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안다고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영적 수준은 실제적으로 그것을 실천할 수 있을 때에 비로소 그 수준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초등학생이 원소 주기율표를 달달 외운다고 물리학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리학자는 실제로 물리에 대한 전반적인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과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있을 때에 물리학자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영적 지표는 사랑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사랑의 수준으로 우리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친구도 필요없이 자기 혼자만 사랑하는 이기적인 사람, 자신에게 인사를 건네는 친구는 사랑하는 사람, 원수도 사랑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원수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 사실 아직 우리는 미워하는 이를 사랑하는 수준에 잘 이르지 못합니다. 그래서 많이들 힘들어하지요. 우리는 아직 영적 초딩들인 셈입니다.
영적인 면에서도 다양성과 수준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다양한 이들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기도에 헌신하고 다른 누군가는 묵상에 헌신하지요. 그런 다양성들이 모여서 더욱 풍성함을 빚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준의 차이는 극복되지 못합니다. 수준의 차이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사람들은 낮은 수준의 사람들에게 다가서서 이런 저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그 수준에 머무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사람들을 열심히 돕고 그들 가운데에서 생활하셨지만 반드시 홀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진 것입니다.
우리의 영적 수준은 과연 어떠할까요? 사실 여기에는 다양한 지표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안다고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영적 수준은 실제적으로 그것을 실천할 수 있을 때에 비로소 그 수준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초등학생이 원소 주기율표를 달달 외운다고 물리학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리학자는 실제로 물리에 대한 전반적인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과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있을 때에 물리학자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영적 지표는 사랑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사랑의 수준으로 우리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친구도 필요없이 자기 혼자만 사랑하는 이기적인 사람, 자신에게 인사를 건네는 친구는 사랑하는 사람, 원수도 사랑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원수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 사실 아직 우리는 미워하는 이를 사랑하는 수준에 잘 이르지 못합니다. 그래서 많이들 힘들어하지요. 우리는 아직 영적 초딩들인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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