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사람은 일하지 못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요. 육체가 아픈 사람은 육체로 할 수 있는 일을 못합니다. 그리고 영혼이 아픈 사람은 영혼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영혼이 아픈 이가 참된 신앙을 전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부인은 병이 낫자 봉사를 시작합니다. 이를 거꾸로 생각해보면 봉사를 한다는 것은 병이 나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봉사를 하지 않는 이, 다른 이를 위한 희생을 하지 않는 이는 여전히 영혼이 아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앙 안에서 하는 모든 것이 봉사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신자가 미사에 나오는 걸 봉사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봉사가 아니라 의무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의무로 하는 일은 어찌할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의무인 일은 해야만 하는 일이고 하지 않으면 오히려 나 자신이 불행해지는 일입니다. 신자가 미사를 나오는 것은 안나와도 될 것을 내가 나와주는 거창한 일이 아니라 미사에 나오지 않으면 그 결과가 영원 안에서 나에게 불행으로 닥치기 때문입니다.
봉사라는 것은 자발적인 것이고 기꺼운 마음으로 희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런 진정한 의미의 봉사를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다들 어쩔 수 없이 등떠밀려 무언가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봉사를 시작하는 이는 병이 나은 이들입니다. 이들은 병세의 위중함, 영혼이 아플 때의 괴로움을 잘 체득한 사람이고 거기에서 해방된 자신에 대해서 하느님 앞에서 기꺼운 마음으로 감사하는 이들입니다.
저녁이 되고 해가 지는 것은 외적으로 드러내는 내적인 상태를 비유적으로 의미합니다. 영혼에도 빛이 지고 어둠이 찾아올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병든 이들이 늘어나고 마귀 들린 이들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그들은 구원자가 절실해지고 필요해지게 됩니다. 어둠이 없으면 빛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때로 찾아오는 영혼의 어둠은 역설적이게도 주님의 존재를 더욱 부각시키게 됩니다. 사실 많은 이들은 자신의 삶에 어두움이 드리울 때에 하느님을 찾았습니다.
예수님의 활동은 두가지로 요약됩니다. 병자의 치유와 마귀의 퇴출입니다. 그리고 마귀에게는 특별히 함구령을 내립니다. 그들은 말할 자격이 없습니다. 그들이 하는 말은 거짓에서 기인하는 것이고 악한 의도가 가득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말해서는 안됩니다. 예수님은 마귀들이 말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해가 떠오를 무렵, 아직 캄캄하지만 주님은 그 시간에 기도하십니다. 우리의 영혼도 그러해야 합니다. 빛이 있어서 기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영혼이 어둠에 감싸여 있을 때에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조건이 모두 갖추어진 아름다운 환경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는 이런 상황에서 기도가 될까 싶은 순간에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도의 순간에는 가능하면 다른 모든 인연을 끊어야 합니다. 외로움과 고독 속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외딴곳이 필요하고 홀로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시간에 기도해야 합니다.
지난 밤의 치유와 구마로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본래의 목적은 치유와 구마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의 목적은 '복음 선포' 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극대화된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뒤로하고 그곳을 떠나갑니다. 그리고 복음을 선포하기 위해 복음이 필요한 곳을 찾아 다니십니다. 예수님은 한 곳에 머물러 정착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필요를 찾아 다니셨습니다. 우리는 흔히 안정을 추구합니다. 익숙한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당신의 사명과 목적을 분명히 알고 있었고 자신의 인간적 필요와 욕구를 기꺼이 내려 놓습니다.
이제 이러한 일련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 스스로의 신앙을 식별하고 살펴보아야 합니다. 평온을 찾는 신앙은 너무나 쉽게 엇나갑니다. 십자가는 근본 편안함과는 거리가 멉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최종적으로 안식을 주시지만 그 안식은 당신의 멍에를 메고 배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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